김대중·노무현 정신 벗어나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가 전당대회 투표 반영 비율을 권리당원 1인 1표 70%와 국민여론조사 30%로 방식을 제안했다.

0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혁신기구 1차 회의에서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가 전당대회 투표 반영 비율을 권리당원 1인 1표 70%와 국민여론조사 30%로 방식을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는 8월10일 국회 본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의원 투표권 폐지와 현역 의원 또는 22대 총선 후보자 평가 과정에 공직윤리 항목 신설, 선출직공직자 상대평가 강화 등의 개혁안을 발표했다.

혁신위는 그간 당 소속 선출공직자와 당직자들의 비위 의혹을 상시 감찰하고, 이를 어길 시 복당 제한하는 혁신안을 제시했다.

또 혁신위는 국회의원 체포동의안 기명 표결과 시민감찰관제 도입을 민주당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여기까지의 혁신위의 개혁안은 민주당 지지자들과 현역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만 했다.

그러나 김은경 위원장은 지난 7월 12일 “팬덤 정치는 김대중 선생 때부터 그분을 지탱하게 하는 성격이 있었다. 다만 과한 것이 문제”라며 “정치인을 응원하는 팬덤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그런 현상 발생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사실상 종료된 혁신위가 8월 10일 마지막으로 제안한 개혁안은 결국 ‘전당대회 룰’ 이었다.

민주당 현행 당헌·당규 안은 권리당원 40%, 대의원 30%, 여론조사 25%, 일반당원 5%다.

민주당 대의원 1표는 권리당원 약 55명의 권한이 있다. 

이는 민주당이 전국정당이 되기 위한 정책이며, 권리당원 숫자가 적은 강원도·영남 지역 민주당원들 의견을 중앙당이 수렴하기 위해 마련한 당헌·당규다.

즉 혁신위가 제안하는 대의원 투표권 폐지는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들이 민주당을 전국정당으로 키우고자 했던 취지를 벗어나므로, 민주당은 뿌리를 잃는 것이다.

앞서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은 7월 말경 MBC 라디오프로그램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의 10월 퇴진·김두관 의원으로 체제 전환’을 언급해 파장이 커진 바 있다.

김두관 의원은 SBS 라디오에서 “들은 바 없다. 사실무근이다”라고 반박했다.

이에 이재명 대표의 10월 퇴진설은 잠잠해지는 분위기 였으나, 혁신위가 내놓은 개혁안은 전당대회 룰이기에 장 소장의 주장이 재점화될 수 있다.

김두관 의원은 친명 지지자들 소위 개딸들에게 호감을 받고 있다. 이는 그가 대선 후보 당시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고, 부울경 메가시티 육성같은 지역 정책에 이 대표와 공감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김두관 의원은 그간 친명과 비명 양 측으로부터 인정받는 인사로, 그는 민주당이 경상남도 도지사·경남 양산시 국회의원 선거같은 험지 출마를 권유했을 때 군소리 없이 출마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혁신위는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김남국 의원 가상 자산 의혹 등으로 불거진 도덕성 논란과 비명·친명을 아우르는 개혁안으로 민주당을 혁신하자는 취지로 발족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