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기자] 민주당이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전당대회 표 반영 비율 20대1’을 적용하기 위해 대의원 명수 확대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7월19일 오후 회의를 열고 코로나 19 방역 상황과 기타 여건을 고려해 경선 일정 연기안을 최종 확정한다.  (사진=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7월19일 오후 회의를 열고 코로나 19 방역 상황과 기타 여건을 고려해 경선 일정 연기안을 최종 확정한다.  (사진=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1월27일 당무위원회를 열고 전국대의원 대회 관련 당헌·당규를 대의원·권리당원을 합친 70%, 국민 여론조사·일반당원 여론조사 합친 30%로 개정 의결했다.

특히 민주당은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표 반영 비율은 20 대1로 조정했다.

기존의 민주당 전당대회 당헌·당규는 대의원 30%·권리당원 40%·국민 여론조사 25%·일반당원 여론조사 5%로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했으며, 대의원 한 표가 권리당원 57.19표와 같았다.

민주당이 이 같은 대의원 표에 무게를 두는 이유는 ‘민주당의 전국 정당화’를 위해 권리당원 숫자가 적은 강원도·영남 지역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함이다.

또 풀뿌리부터 시작해 당을 위해 헌신해서 대의원까지 오른 당원들을 존중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민주당 일각에서 ‘표의 등가성’ 논란이 제기되며 대의원 권한이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강성 민주당 지지자들은 ‘대의원 제도 완전 폐지’를 요구하거나, 대의원 1표와 권리당원 1표의 동등한 권한이 민주주의라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 당무위원회는 ‘이재명 당대표의 권한 강화’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20대1로 대의원 표 비중 하향을 결정했다.

대의원·권리당원 합산 70%로 20대1의 표 비중으로 조정하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2022년 8월 기준 대의원 만 6000명·권리당원 122만명인 대의원 명수를 유지한 채 20대1로 낮추려면 대의원 15%에 권리당원 55%를 적용하면 된다. 

이는 민주당 계산식인 (대의원비율/권리당원비율) × (권리당원수/대의원수)= (대의원비율/대의원수) × (권리당원수/권리당원비율)에 따른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대의원을 2만 4천 명으로 8000명 정도 확대하는 안이다. 그러면 대의원 20%와 권리당원 50%로 20.33대1 비중이 가능하다.

복수의 민주당 관계자에 의하면 당은 두 가지 방식의 대의원 확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당 임명·추천 전국대의원 확대, 253개 지역의 40~60여 명의 선출·임명 전국대의원을 20여 명씩 확대하는 방안’과 ‘당원이 온라인으로 대의원을 추천하는 방식을 대거 포함하는 방안’ 두 가지 개정안이다.

둘 다 당규 개정만으로 가능하다. 

다만 민주당은 20대1 비중의 대의원 표 하향은 ‘55%·15% 안’이나 ‘대의원 인원 확대안’ 모두 당대표 권한 강화로 비쳐질 수 있어 신중한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관계자는 대의원 확대와 관련해 “지역위원장으로 이재명 대표의 사람들이 늘어날 텐데 이들이 임명하는 대의원도 결국 이 대표의 사람들로 채워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당원이 온라인으로 대의원을 추천하는 방식을 포함한 확대안’을 지지했다. 

그는 “이 방식은 친이·친문 모든 당원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다”라며 “당에 대한 열망이 높음에도 가정과 직장에 매여 당 행사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온라인 대의원 추천제를 도입하면 평소 당을 위해 뛰는 사람이 선출될 수 있다”라고 바라봤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