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시누이 폭로글 '논란'
혁신위 제안 개혁안 힘 잃어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민주당 혁신위가 김은경 위원장의 노인 폄하 발언에 이어 ‘시누이 폭로글’ 논란으로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8월3일 용산 대한노인회 중앙회에서 김호일 회장 면담 후 노인폄하 발언을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8월3일 용산 대한노인회 중앙회에서 김호일 회장 면담 후 노인폄하 발언을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 위원장의 시누이이자 미주 한국일보 칼럼니스트라고 자칭한 김지나씨가 쓴 비판글이 주말 동안 온라인에 확산되었다.

위 글은 ‘(김은경 위원장은) 남편이 살아있을 때를 포함 단 한차례도 시부모를 모시고 산 적이 없고 공경심은 커녕 18년 동안 김은경에게 온갖 악담과 협박을 받으셨고 돌아가시면서도 쉬이 눈을 감지 못하셨다’라고 주장했다.

또 ‘남편의 자살 이후 시부모의 사업체까지 빼돌린 며느리가 왜 돌아가신 시아버지의 장례식장에 왔겠습니까?’라며 ‘겉으로 보기에는 사별한 남편의 시아버지 장례식장에서 며느리 노릇을 한다라는 모습을 보이고 싶었겠지만, 금감원 부원장이라는 타이틀로 보내온 부의금을 챙겨가는 모습을 본 우리는 그만 망연자실 할 수 밖에 없었다’라고도 글을 썼다.

위 글은 삽시간에 온라인으로 퍼졌으며 6일 국회에서 열린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기자간담회에서도 관련 질문이 나왔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개인사에 관한 것이라 제가 언급하기엔 적절치 않다”라며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해선 김 위원장 본인이 입장을 갖고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라며 말을 아꼈다.

혁신위는 그간 당 소속 선출공직자와 당직자들의 비위 의혹을 상시 감찰하고, 이를 어길 시 복당 제한하는 혁신안을 제시했다.

또 혁신위는 국회의원 체포동의안 기명 표결과 시민감찰관제 도입을 민주당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혁신위는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표를 1대1로 조정하자는 민주당 일부 권리당원들의 제안을 논의해 8일 발표할 계획이다.

혁신위는 구성 초기부터 친명 위주라는 당 내외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더해 김은경 위원장의 7월 30일 청년좌담회 발언이 노인비하라는 논란에 휩싸였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일 노인 폄하 발언 논란에 공식사과했다. 그러나 “혁신의 의지는 그대로 간다”라며 자진 사퇴에는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대한노인회 중앙회 사과 방문 자리에서도 김호일 회장이 ‘자리를 내려놓을 생각이 없는가’라는 질문에 “그건 다른 문제”라며 완주 의사를 내비쳤다.

이같은 상황에 김 위원장의 시누이라고 한 김지나씨의 폭로글은 진위여부를 떠나 혁신위가 동력을 잃게 할 비판 요소로 등장했다. 따라서 혁신위가 제안한 개혁안을 민주당에서 받아들일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