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면 종점 변경 시 주민 거주지 퇴촌면·남종면 관통
하남 대규모 민원에도 꿈쩍않더니 종점변경은 뚝딱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광주 퇴촌면과 하남 감일 주민들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변경안은 민원이 없었음에도 순식간에 결정됐고, 오히려 본인들의 요구 사항은 묵살됐다”라고 비판했다.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비롯해 최윤호 하남시감일지구 총 연합회 최윤호 회장, 서울-양평 고속도로를걱정하는 광주퇴촌주민모임 김태엽 대표 등은 8월8일 국회 소통관에서 종점변경 부당함을 기자회견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비롯해 최윤호 하남시감일지구 총 연합회 최윤호 회장, 서울-양평 고속도로를걱정하는 광주퇴촌주민모임 김태엽 대표 등은 8월8일 국회 소통관에서 종점변경 부당함을 기자회견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비롯해 최윤호 하남시감일지구 총 연합회 최윤호 회장, 서울-양평 고속도로를걱정하는 광주퇴촌주민모임 김태엽 대표 등은 8월8일 국회 소통관에서 “원희룡 장관은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국책사업임에도 백지화해서 끝내 종점을 강상면으로 밀어붙이려는 작태를 보여준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느닷없는 퇴촌면·남종면 관통 변경안

‘서울-양평고속도로를 걱정하는 광주퇴촌주민모임’ 김태엽 대표는 ‘서울-양평고속도로가 예타안이 아닌 강상면 종점안으로 진행될 경우 주민들의 거주지인 퇴촌면·남종면 지역을 관통하며 피해만 줄 뿐 아무런 혜택이 없는 노선’이라고 짚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은 남종IC를 나와 45번 국도를 건너기 위한 남종교와 팔당호로 이어지는 경안천을 건너기 위한 다리인 퇴촌교, 342 지방도를 건너기 위한 다리인 남종교를 제외하면 나머지 구간은 5개의 터널로 이루어져있다.

그러나 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변경안은 15개의 교량이 건설되고 터널도 8개로 늘어난다.

즉 서울-양평 고속도로 변경안의 남종IC 위치 변경은 대부분의 구간이 교량으로 연결되고, 오리·광동리·도수리·영동리를 포함해 퇴촌면 인구 절반이 넘는 주민들의 거주 지역을 고속도로 교량이 관통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더해 김 대표는 ‘변경 고속도로안은 도수초등학교와 광수중학교 바로 뒤로 지나간다’며 소음·분진·공해 등으로 인한 학생들이 학습권 침해도 우려했다.

△하남 감일지구 관통 반대 민원은 귀 막아

하남시 감일지구 총 연합회 최윤호 회장은 “하남 감일 지구 주민들과 하남시가 수년 간에 걸쳐 고속도로 관통을 반대하고 대규모 민원을 제기했음에도 변경이 전혀 검토되지 않았다”라며 “노선 55% 이상과 종점이 대폭 변경된 강상면안은 관련 민원조차 없었는데 갑자기 밀실에서 결정됐다”라고 비난했다.

감일지구 주민들은 기존의 예타안이 지상구간 노출부가 2개소 존재하고 상가 구간 저심도 통과는 소음, 분진 등으로 주민 주거환경 악화로 집단민원 발생 우려된다며 반대해왔다.

또 시점부인 오륜사거리는 위례 4차선, 감일 4차선, 서울~양평(교산) 4차선이 하나로 합쳐지게 되고 시흥~송파 민자고속도로도 오륜사거리로 이어져 혼잡이 발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날 최윤호 회장은 “감면 지구 지하 관통 공사 중에는 인근 아파트에 12m까지 근접한 공사가 있다”며 “생존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 회장은 “해당 원안 노선이 하남 감일지구를 관통하고 있어 주민들이 수십만 건의 온라인 민원을 접수했고 1만 30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국토부에 전달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저희들의 노력은 단 한 가지도 반영이 안되고 종점 변경은 쉽게 변경되는 모습을 보면서 사실 저희 주민들은 많은 허탈함에 빠졌다”라며 “4만명의 입주민이 살고 있는 도심지를 굳이 해당 고속도로가 관통해서 지나가야 되느냐는 사실에 정부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