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근 의원,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 선정과 관련한 입장문 발표

신동근 국회의원
신동근 국회의원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 원도심지역 연장과 관련해 “5호선 노선 결정은 4차 철도망 계획에 결정된 바와 같이 지자체간 합의를 전제로 해야 한다”는 설득력 있는 주장이 제기됐다.

신동근(민주당·인천 서구을) 의원은 7월28일 도시철도 5호선 검단 연장 노선 선정과 관련해 이같이 입장을 발표했다.

신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서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은 여러 가지 방안이 모색돼 왔지만 국토교통부 대도시권역 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를 통해 지자체간 합의를 전제로 4차 철도망 계획에 포함시킨 사항이며, 그동안 서부권 GTX 및 인천2호선 고양 연장까지 4차철도망 계획에 이어 예타까지 선정되는 성과를 만들어 왔다는 것이다.

신 의원은 이 사항은 지자체간 협의 과정에 혼선을 주지 않기 위해서고 입장을 자제한 사항으로, 인천시와 서구는 자신과 사전 협의도 없이 김포시와 협약을 하여 노선 결정을 대광위에 위임할 수 있게 하고 노선과 관련해 원안이 아닌 일방적인 양보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신 의원 측이 확인한 결과 “김포시는 검단 쪽으로는 1개 역사 이상은 줄 수 없다고 주장하며 인천의 양보안 조차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대광위는 지자체간 합의가 어려우면 김포 쪽 노선은 그대로 둔 채 검단 쪽 노선만 변경하는 김포안과 인천의 양보안을 중립적인 전문가위원회에서 결정할테니 위임해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김포쪽 노선은 전혀 손대지 않은 채 검단 쪽 노선만 수정하는 인천 원안은 양보나 절충점을 찾을 수 없는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신 의원은 그동안 김포쪽 노선이 검단으로 직선이 아닌 한강시네마 쪽으로 한참 우회하는 노선에 대해서도 김포시의 입장을 존중해 주고 실득을 위해 각 지역의 노선 선정은 그 지역주민의 요구를 존중하돼 예타 통과나 기존 노선과 겹치는 문제들을 감안하여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안)을 협의하자는 것이다.

이와 관련 신 의원은 “5호선 노선 결정은 4차 철도망 계획에 결정된 바와 같이 지자체 간 합의를 전제로 해야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지자체 간 합의 없는 노선 결정은 강력히 반대한다”라며 “인천시와 서구는 5호선 노선 선정과 관련해 밀실 합의가 아니라 지역주민과 지역 대표들의 의견을 투명하게 수렴하는 절차를 거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