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이재학 기자] 포천시가 드론작전사령부 창설 위치로 구 6공병여단 부지가 언급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시와 포천시의회는 21일 '드론전략사령부 주둔 반대 및 6군단 부지반환 특별위원회'를 개최했다.

백영현 포천시장과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들은 군의 임무수행을 위한 드론작전사령부의 필요성은 공감하나 국내 최대 미군 실사격장인 영평사격장, 최근 한미 합동 화력격멸훈련이 개최된 승진과학화 훈련장 등 전국 최대 군사격장이 입지한 포천시에 창설하는 것은 군이 70여 년간 국방안보를 위해 희생하고 있는 포천시민의 애환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시의회는 국방혁신 4.0 계획에 따라 창설부지로 검토할 군 유휴지가 많은 상황에서 굳이 도심권 내에 있는 6공병여단 부지를 드론작전사령부로 활용하려 한다는 것은 군의 입장만 고려한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시의회는 성명서를 내고 "대통령의 드론작전사령부 창설 지시 이후 포천 배치가 기정사실이 된 이 상황까지 정부는 사령부 배치에 따른 직접적 피해자인 우리 시민의 의견을 물을 노력도, 들을 노력도 전혀 하지 않았다"고 비판하며 "수십 년간 희생을 감내한 우리 시민에게 정부는 또다시 드론작전사령부 배치라는 희생을 강요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포천시는 군의 주요 작전 요충지로 6군단이 해체되기 전까지 전국 유일 2개 군단이 주둔했으며, 특히 지역주민에게 각종 소음 및 재산권 피해를 주고 있는 전국 최대규모의 주요 군사격장 면적만 50.5㎢(1530만평)에 달한다.

특히 드론작전사령부 창설 위치로 고려되는 구 6공병여단 부지는 반경 1km내가 포천시민의 주요 생활권으로 대규모 주거 단지와 쇼핑몰, 주요 교통로 또한 이 반경 내에 포함돼 있다. 이에 해당 지역 주민들은 드론작전사령부가 실제로 해당 위치로 들어설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한편 군에서 추진 중인 북한 무인기 도발 대응 및 전략적․작전적 수준의 감시, 정찰, 타격, 심리전, 전자기전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드론작전사령부령’이 지난 20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군은 드론작전사령부 구체적 위치를 밝히지는 않았으나, 수차례 6공병여단 부지가 언급돼 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