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포천시의회, 범시민대책위 공동 성명
원인 규명전 까지 사격 중지, 정부 차원 진상조사

[일간경기=이재학 기자] "포천 시민의 근본적이고 영구적인 안전을 위해 미군 훈련장을 이전하라"

포천시와 포천시의회, 포천 軍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범시민대책위)는 10월26일 오후 5시 영평사격장 정문앞에서 공동입장문을 발표하는 집회를 가졌다. (사진=이재학 기자)
포천시와 포천시의회, 포천 軍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범시민대책위)는 10월26일 오후 5시 영평사격장 정문앞에서 공동입장문을 발표하는 집회를 가졌다. (사진=이재학 기자)

지난 10월24일 오후 포천에서 달리던 차량에 미군 사격장에서 발사된 총탄이 날아와 박힌 사고와 관련  사격장 이전을 요구하는 등 지역 여론이 들끓고 있다. 

포천시와 포천시의회, 포천 軍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범시민대책위)는 10월26일 오후 5시 영평사격장 정문앞에서 공동입장문을 발표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차량이 아니라 사람이 있었다면 목숨까지 잃을 뻔한 엄청난 사고였다, 국민의 안전이 완전히 무시된 상황에서는 더 이상 사격 훈련을 용납할 수 없다며 사고발생 원인 규명 전까지 사격 중지와 안전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범시민대책위는 포천시의 전체 면적의 24%가 군사시설보호구역이며 주한미군 최대 훈련장인 영평 로드리게스 사격장과 동양 최대의 승진훈련장 등 대규모 훈련장이 산재한  관계로 사격훈련으로 인한 소음과 민가로 날아오는 유탄 등으로 인한 주변 주민들의 불안은 일상이 돼버렸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지난 10년간 유탄이나 도비탄으로 피해가 확인된 건만 28여 건에 달하고 인근 논밭으로 떨어지는 횟수까지 따진다면 그 수는 훨씬 많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기위해 로드리게스 사격장 후문에서 10년 가까이 1인 시위를 하고 수차례 피해방지 대책 마련을 호소해 왔지만 그 때만 재발방지와 철저한 안전대책 마련을 약속할 뿐이고 현실적인 피해방지 대책은 아직도 묵묵부답인 상황이라고 국방부를 질타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이번 피탄사고의 명확한 진상이 밝혀지기 전 까지 영평사격장 내 모든 사격을 중지할 것을 요청했다.

또 정부차원의 영평사격장 갈등관리협의회를 긴급 개최와 사고재발 방지대책 마련을 위해 국방부와 미8군 사령부, 한미연합사령부 등 관련기관으로 이뤄진 정부 차원의 피해대책 추진단 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합당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로드리게스 훈련장 이전이야 말로 포천시민의 근본적이고 영구적인 안전을 확보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