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슬 시의원 행정사무감사서 지적

[일간경기=이형실 기자] 구리시의회 김한슬 의원은 6월12일 행정사무감사 4일차에서 구리도시공사의 불투명한 경영 실태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내부 규정 등을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했다.

구리시의회 김한슬 의원은 12일 행정사무감사 4일차에서 구리도시공사의 불투명한 경영 실태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내부 규정 등을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했다. (사진=구리시의회)
구리시의회 김한슬 의원은 12일 행정사무감사 4일차에서 구리도시공사의 불투명한 경영 실태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내부 규정 등을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했다. (사진=구리시의회)

이날 감사에서 김 의원은 △공시 의무가 있는 주요 업무 상황을 도시공사 홈페이지에 공개할 것 △타 재단·공사와 비교해 매우 불투명한 업무추진비 관리방식을 전면 개선하고 상세한 집행 내역을 공개할 것 △권익위 권고에 따라 공용차량에 공용차량 표지를 부착하고, 사장이 공사 공용차량을 출퇴근에 이용 가능하다고 규정한 내규를 재검토할 것 등을 문제 삼았다.

김 의원은 “구리도시공사는 주요 경영실적 공시 의무를 공사 설립 후 지금까지 10년째 위반해온 것으로 보인다”라고 주장하며 “구리도시공사는 관계 법령과 시 조례 및 도시공사 정관에 따라 결산서, 재무제표, 연도별 경영목표, 경영실적 평가 결과, 연도별 예산 및 운영계획 등 중요한 업무 상황을 지역 주민에게 공시해야 하는 의무가 있음에도, 공사 홈페이지는 결산서와 재무제표만 공개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구리시 산하 5개 재단·공사 중에서 구리도시공사의 업무추진비 공개 실태가 가장 부실하다”며 “심지어 기존에 공개하던 ‘업무추진비 사용 장소’를 2019년 1월부터 비공개로 전환한 것은 정부의 엄격한 업무추진비 관리 방침과 국민 눈높이를 고려하면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다”라고 비판했다.

더욱이 업무추진비 사용 목적 대부분이 ‘업무추진비 지급’이라고 기재되어 있는 것은 더 큰 문제라고 지적하며 "이렇게 기재하는 것은 안 쓰느니만 못하다"고 질타하고 개선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공사의 공용차량 관리실태와 내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와 행안부 등 정부기관은 공용차량의 사적 사용과 예산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수사나 감사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공용차량에 ‘표준화된 기관 로고 및 공무용도 표시’를 부착하도록 권고했다.

감사를 마친 김 의원은 “작은 일을 잘 할 수 있어야 큰일도 잘 할 수 있다는 노자의 ‘능소부능대’라는 말이 있다”라며 “올해 새로이 취임하신 유동혁 사장께서 구리도시공사에 산적한 과거의 문제들을 잘 해결하고 공사의 체질 개선을 성공적으로 이끄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