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당 대표가 김남국 의원의 국회 윤리위 제소를 거부했다는 언론보도를 정면 반박하며 상황 갈음에 나섰다.

김남국 민주당 의원이 5월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당 대표가 김남국 의원의 국회 윤리위 제소를 거부했다는 언론보도를 정면 반박하며 상황 갈음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5월14일 6시간에 걸친 의원총회를 진행했으며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쇄신 결의안을 발표했다.

위 결의안에는 자당 의원이 탈당해도 조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 조사를 진행해 징계하고, 윤리규범에 벗어난 모든 행위에 대해서는 엄청 조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윤리기구 강화, 재산 신고와 이해충돌 내역에 가상자산 포함, 당 차원의 혁신 기구 설치로 당을 재창당 수준으로 쇄신하겠다고 제시했다.

그러나 일부 의원들이 요구한 ‘김남국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거나 복당 불가 원칙을 적시하자’는 내용은 누락됐다.

다만 민주당 지도부는 이들의 요구를 일부 수용해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투기 의혹을 이미 확보된 자료나 다른 방법으로 추가 조사해 진상 규명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이재명 당 대표가 ‘김남국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하자는 내용을 반대했다’고 의혹을 제기한 언론 보도가 나왔다.

이에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어제 쇄신 의원총회 결의안에 김남국 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 관련 내용을 이재명 대표가 반대해 빠졌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권칠승 대변인은 ‘김남국 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는 당내 조사가 선행돼야 하고, 의총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이 있었기 때문에 쇄신 결의문에 싣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이 15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본인이 다시 돌아오겠다고 하는 당이라면 당이 그와 관련해 명확하고 책임있는 태도를 보여줘야 한다”며 김남국 의원과 쇄신안에 복당불가 방침을 명시하지 않은 지도부를 질타했다.

아울러 전일 의원총회에서 일부 의원들이 이재명 대표의 재신임을 묻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쇄신 의원총회에도 불구하고 내홍이 드러난 모양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