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봉투 살포에 코인 의혹까지 '엎친 데 덮쳐'
여론 조사 발표.. "돈 봉투 대처 잘못" 목소리
비명계 의원들 "의총 공개" 요구에 갈등 일기도
결국 전면 쇄신 '가닥'.. "재창당의 각오" 강조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민주당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發 돈 봉투 살포 의혹에 이어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투기 의혹까지 제기되자 전면적인 당 쇄신에 나섰다.

5월14일 더불어민주당은 의원총회를 갖고 10시간의 마라톤 토론 끝에 재창조 수준의 전면쇄신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5월14일 더불어민주당은 의원총회를 갖고 10시간의 마라톤 토론 끝에 재창조 수준의 전면쇄신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5월14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제149차 의원총회를 열고 자당 의원들이 제출한 설문지 조사 결과·국민·당원 여론조사를 발표하고 이어 자유 토론으로 당의 자정에 관한 의견을 수렴했다.

또 모두발언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국정의 일부를 책임지고 있는 민주당 대표로서, 안 그래도 어려운 민생고 속에서 신음하시는 국민 여러분께 당 소속 국회의원이 그런 문제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이기도 했다.

민주당은 의원총회 이전 자당 의원들에게 민주당이 우선해서 쇄신해야 할 부분과 전당대회 투명성 강화 방안, 기득권 폐지 방안 등 주관 질문과 객관 문항을 포함한 설문지를 돌린 바 있다.

위 설문지 중 주관식 문항에 응답한 의원들이 142명에 이르고 지금까지 의원총회에서 발언하지 않은 초선 의원들조차 발언에 참여해, 당 내 쇄신 열망이 높음을 드러냈다. 

이는 민주당이 국민과 당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국민 절반 이상이 민주당이 ‘돈 봉투 살포 의혹’ 대처를 잘못했다고 답한 점과 도덕성·유능함 등 다양한 측면에서 민주당에게 가혹한 평가를 하고 있다고 조사된 점도 엄중한 상황으로 인식하게 된 계기로 분석된다.

그러나 앞서 비공개 회의 전환 이전에 신동근 의원과 설훈 의원 등 비명계 의원들은 의원총회를 공개하자고 요청해 당 내 갈등 상황을 잠시 드러내기도 했다.

특히 설훈 의원은 “의원총회는 공개가 원칙이었다. 국가안보에 관한 내용이 아니면 비공개로 안했다”며 “우리는 국민대표다. 국민대표가 말하는 것은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국민대표가 하는 얘기는 국민들이 알아야 한다. 이게 상식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박광온 원내대표는 “오늘 보고 내용 가운데 언론에 공개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일단 비공개 보고를 받으시고 다음 의총부터는 제가 사전에 의원님들의 동의를 얻어서 공개되도록 하겠다”라며 상황을 갈음했다.

이에 더해 일부 의원들은 탈당한 김남국 의원에게서 협조를 구한 뒤 그에게 제기된 가상자산 투기 의혹 진상규명을 이어가자는 요청까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조별 분임 토의를 이어갈 예정이었으나 의원들의 자유 토론이 더 필요하다는 요청에 종합 토론을 추가했다. 

민주당은 저녁 10시를 넘는 마라톤 토의 끝에 ‘재창당의 각오’로 근본적 반성과 본격적인 쇄신에 나서겠다는 결의안을 발표했다.

또한 민주당은 추후 탈당해도 조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 조사 진행과 징계 원칙을 확립하고, 윤리규범에 벗어난 모든 행위에 대해서는 엄청 조치한다는 내용을 결의안에 담았다.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경우 이미 확보된 자료 통해서나 다른 방법으로 조사할 수 있다고 자신하며 최대한의 조사로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민주당은 윤리기구 강화, 재산 신고와 이해충돌 내역에 가상자산 포함, 당 차원의 혁신 기구 설치를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