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우형찬 서울시의회 부의장은 정부가 무차별적인 폭탄 공공요금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시민을 먼저 생각하는 요금 인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형찬(민주당, 양천3) 서울시의회 부의장은 정부가 무차별적인 폭탄 공공요금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시민을 먼저 생각하는 요금 인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우형찬(민주당, 양천3) 서울시의회 부의장은 정부가 무차별적인 폭탄 공공요금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시민을 먼저 생각하는 요금 인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우형찬(민주당, 양천3) 서울시의회 부의장은 3월20일 YTN ‘슬기로운 라디오생활’에서 “(공기업이) 적자가 있다고 해서 공공요금을 올린다면 일반 사기업과 다를 바 없다”고 꼬짚으며 정부의 공공요금 인상 정책을 비판했다.

우형찬 부의장은 “선거가 없는 시즌이니까 지금 올려버리자”라고 정부의 공공 요금 단행 배경을 비꼬며 서민 경제가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순차적 인상 시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우 부의장은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민자도로 요금 인상에 관련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그는 “서울시가 신월여의 지하도로, 용마터널, 강남순환로, 서부간선지하도로의 통행료 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고, “특히 인천시민과 경기도민이 많이 이용하는 신월 여의 지하차도의 경우 사용자들이 요금이 오르는 지도 잘 모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우 부의장은 민자도로를 우회할 수 있는 대체도로가 안정화 될 때까지는 요금 인상이 불가하다는 의견도 밝혔다.

물론 그는 “요금인상이 현실적으로 필요하기는 하다”고 인정했으나 3高로 인해 어려운 현 상황에는 유보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6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에 의하면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0.38로 1월보다 그나마 0.4% 하락했다.

그러나 이는 석유류와 축산물 가격이 하락한 탓으로 분석되며, 전기·가스·수도 등 인상된 공공요금은 여전히 서민경제와 산업 전반에 악재로 남아있다.

이에 더해 서울시가 민자도로 이용요금 인상 계획을 밝히자 우형찬 부의장은 시기를 늦출 것을 당부한 것이다.

앞서 경기도 내 일산대교와 제3경인 서수원~의왕 등 민자도로 요금인상은 내년 3월까지 동결했으며, 민자대교인 영종대교와 인천대교도 사업재구조화로 통행료 인하· 10월 무료화가 결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