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이형실 기자] 구리 갈매신도시연합회는 GTX-B 사업과 관련해 소음·진동 등 피해에 대해 대책을 마련을 촉구하는 갈매지구 주민 6800여 명의 집단 청원서를 구리시, 국토교통부, 대우건설 컨소시엄, 신한은행 등 관계기관과 우선협상대상자 측에 전달했다.

사진설명: 2021년 구리포천 고속도로 피해대책 조정 합의 (제공된 사진)
구리 갈매신도시연합회는 GTX-B 사업과 관련해 소음·진동 등 피해에 대해 대책을 마련을 촉구하는 갈매지구 주민 6800여 명의 집단 청원서를 구리시, 국토교통부 등에 전달했다. 사진은 2021년 구리포천 고속도로 피해대책 조정 합의 현장. 

지난 3월15일 연합회가 전달한 주된 청원의 내용은 “GTX-B 노선이 구리시 갈매동을 관통하면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소음·진동 등 환경적 문제에 대해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등에 어떠한 대책도 수립하지 않았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는 내용이다.

갈매지구 주민들은 입주 초기부터 2019년 5월, 경춘북로·경춘선 교통 소음 피해대책, 2021년 11월 구리-포천고속도로 교통 소음 피해대책 조정·합의가 이루어진 곳으로 소음 환경에 민감한데 또다시 GTX-B 노선 사업에 대한 소음·진동 등의 대책이 전혀 없어 걱정하는 분위기다.

이곳 주민들은 지난 2년 동안 집단 민원, 단체 의견서 제출, 집회, 공청회 참여 등을 꾸준히 전개해 왔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여전히 민간사업자에게 문제를 떠넘기려는 조짐이 보이자 주민들의 집단 청원서 전달과 함께 강력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관철되지 않을 경우 ‘집단행동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주민들은 갈매지구와 갈매역세권지구의 정온시설 및 주거지역에 환경시설법에서 정한 기준을 준수하도록 설계변경하거나 갈매역을 정차하여 속도를 줄여 소음을 저감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요구하는 한편 아울러 민간사업자는 구리시가 제안하는 합리적인 방안으로 해결해 나가길 촉구했다.

갈매신도시연합회의 한 회원은 “갈매지구와 갈매역세권 개발사업은 갈매역을 중심으로 국토교통부의 주택개발 정책으로 만들어진 사업”이라고 전제하고 “국토교통부는 주민들의 민원을 민간사업자에게 전가하려 하지 말고 주민들의 입장에 입각해서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달라”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