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추진현황과 공공부문 대응방안 주제로
국민의힘 서울시당 ESG추진 특위와 토론회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서울시의회 서울미래정책연구회는 세계적인 ESG 추세에도 국내는 아직 이에 대한 인식이 절실하게 부족함을 지적하고, 관련 정책 마련에 힘을 쏟기로 했다.

서울시의회 서울미래정책연구회(대표 박상혁 의원)와 국민의힘 서울시당 ESG추진 특위(위원장 허훈 의원)는 지난 12월13일 서울특별시의회 의원회관에서 'ESG 추진현황과 공공부문 대응방안'이라는 토론회를 개최하며 이와 같이 밝혔다.

ESG라는 것은 환경(Environmental Risk)과 사회(Social Risk),거버넌스(Governance Risk)를 총칭해 나타나는 비재무적 지표로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판단하는 주요 항목을 의미한다.

이는 환경·기후 변화의 위험에 대응할 친환경 제품을 공정하게 납품해, 고객에게는 가치를 전달하고 직원에게는 보상과 교육을 제공한다는 친 사회적 흐름이다.

이날 강연을 맡은 오지헌 변호사는 네덜란드 연금자산운용, APG가 지난달 초 삼성전자 등 국내 기업 10곳에 탄소배출 감축과 관련한 구체적인 서한을 발송했음을 지적하고 “기업들이 이를 대비하지 않을 경우 소송을을 당할 수 있다”며 기업에 끼칠 악영향을 우려했다.

아울러 오 변호사는 유럽과 미국 등 세계 주요 국가들은 ESG 정보 공시를 확대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공공기관이 이를 주도해 학교, 병원과 같은 작은 소규모 단위부터라도 시작해야 한다”고 단언했다.

이와 함께 그는 문화 및 체질 개선을 위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함을 지적하며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시스템 매뉴얼 정비를 위한 비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상혁 서울시의회 의원은 “현재 ESG의 개념에 대하여 정책 어젠다만을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구체적인 이행방안 수립은 아직까지 미흡하다”며 “향후 정책이 실질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공공부문과 기업 등 ESG 관련 주체가 모여서 연계하고 소통해 정책 마련에 힘을 쏟겠다”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