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포천 고속도로 한강횡단교량
설치구간 87%가 행정구역상 구리시

[일간경기=이형실 기자] 세종∼포천 고속도로 한강횡단교량의 이름을 두고 구리시와 서울 강동구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구리시가 '구리대교' 명명을 위해 20만 범시민 서명운동에 나섰다. 

구리시는 세종∼포천 고속도로 한강횡단교량 명칭은 당연히 '구리대교'로 명명돼야 함에도 서울 강동구에서 '고덕대교'로 주장하고 있다며 이는 전혀 이치에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시는 교량이 설치되는 한강 구간의 약 87% 이상이 행정구역상 구리시이며, 지하철 8호선(별내선) 연장의 운영비 부담을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서울시와 경기도가 구분한다는 근거를 제시했다.

그리고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한강교량 명칭을 구리시가 양보해 강동대교로 명명하였기에, 형평성 측면에서도 세종∼포천 고속도로 한강횡단교량 명칭을 ‘구리대교’로 명명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구리시의 정체성과 형평성을 고려해 랜드마크 역할을 할 한강횡단교량 명칭이 구리대교로 명명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뜻을 하나로 모아야 할 때이다. 이번 서명운동에 선뜻 나서준 시민단체와 시민들께 감사드리며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번 서명운동은 올해 12월 말까지 시청 홈페이지와 각 동 행정복지센터 및 구리역 등 주요 지점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한편, 한강횡단교량 명칭은 조만간 해당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견이 있을 경우 내년 6월께 국토교통부 국가지명위원회에 상정해 최종 결정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