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모임 “수거·운반체계 개선·확대, 집하장 필요”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시의 해양쓰레기 정책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 됐다.

인천녹색연합 등 해양쓰레기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시민모임은 7월26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앞에서 해양쓰레기 대책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시민모임)
인천녹색연합 등 해양쓰레기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시민모임은 7월26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앞에서 해양쓰레기 대책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시민모임)

인천녹색연합 등 해양쓰레기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시민모임은 7월26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앞에서 해양쓰레기 대책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회견에서 시민모임은 “현장에서 쓰레기를 수거하는 시민들은 인천시의 해양쓰레기 정책 실효성을 체감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오랫동안 국내외적으로 대두돼 왔던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해 정부나 국회·시민 등 주체별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인천시도 지난해 ‘해양쓰레기 저감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해양환경과를 신설했다는 것이다.

이런 인천시의 대응은 긍정적으로 평가받아야 마땅하다는 게 시민모임의 입장이다.

하지만 실제는 다르다는 게 시민모임의 주장이다.

실제로 현장에서 쓰레기 수거활동을 하는 시민들은 정책의 실효성을 체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의견이다.

행정기관의 수거체계 미흡으로 시민들이 어렵게 수거한 해양쓰레기들은 처리되지 못하고 현장에 방치되기 일쑤라는 것이다.

육상에서 유입된 쓰레기들과 바다로 흘러가는 것을 막기 위한 하천 및 도로 관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때문에 시민들의 수거활동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시민모임은 해양쓰레기를 효과적으로 수거할 수 있는 제도와 체계를 확충, 보완하는 인천시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시민모임 관계자는 “행정기관의 수거체계가 시민들의 활동에 비해 미흡하고, 해양쓰레기를 모아둘 집하장조차 부족하기 때문”이라며 “시급히 수거 및 운반체계를 현실에 맞게 개선, 확대하고 집하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하천, 도로, 하수관로, 해수욕장 등 육상에서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가 전체 해양쓰레기 발생량의 절반이 넘는다”며 “사전차단이 중요하기에 인천시 내부 부서뿐만 아니라 중앙부처, 타 지자체와의 협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시민모임은 영종도에서 수거한 해양쓰레기를 인천시청 앞에 전달하며, 해양쓰레기로 인한 해양생물들의 고통을 표현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들은 인천시를 향해 “현장에서 활동하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민관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달라”며 “깨끗한 해양환경을 꿈꾸는 시민들의 염원을 진전성 있게 받아들이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