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업체 주거지·사무실 등도..용도변경 관련 주목

[일간경기=정연무 기자] 경찰이 '옹벽 아파트'로 논란이 일었던 성남시 분당구 백현지구 아파트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16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아파트 개발 사업 의혹 수사를 위해 성남시청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16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아파트 개발 사업 의혹 수사를 위해 성남시청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성남FC 특혜의혹’에 대한 압수수색 한 달여 만에 또 다시 강제수사가 이뤄지면서 경찰 수사의 방향이 당시 성남시장으로 있던 이재명(인천 계양을) 의원까지 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16일 오전 9시부터 수사관 12명을 투입해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압수수색 대상은 시장실을 비롯해 도시계획과, 주택과 등 개발 관련 부서 여러 곳이며, 백현동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한 성남시의 법령위반 여부 등을 살펴볼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전날에도 백현동 개발 관련 업체 사무실과 주거지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백현동 아파트는 15개동 1233가구 규모로 지난해 6월 입주를 시작했다. 11만1265㎡ 부지는 전북 완주군으로 이전한 한국식품연구원 소유였으며 2015년 2월 부동산개발회사인 아시아디벨로퍼 등에 매각된 뒤 자연녹지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용도가 변경됐다.

전체 가구를 민간임대로 계획했지만 2015년 11월 민간임대가 전체 가구수의 10%인 123가구로 줄었고 분양주택이 1110가구로 늘어 특혜 논란이 이어졌다.

이 아파트는 이재명 의원이 성남시장으로 재임하던 시절 개발이 본격화됐다. 용도변경 과정에서의 특혜 논란이 일었고,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당시 이 후보의 선거대책본부장이던 김  모씨가 모종의 역할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받고 있다.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재명 민주당 의원은 해당 의혹 관련 "(박근혜 정부의) 국토교통부가 직무유기로 문제 삼겠다고 협박해 어쩔 수 없이 용도변경을 해 준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성남시도 “공공기관 지방 이전 관련 협조 요청으로 용도 변경이 이뤄진 것”이라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