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검사 13명 핵심요직 꿰차"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13명의 측근 검사를 통한 검치를 행하고 있다”며 “여론과 국민을 무시한 오만한 국정”이라고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4월22일 오후 ‘검수완박’을 검찰의 직접 수사 개시 권한을 현 6대 중범죄에서 부정부패·경제 분야로 축소 시키는 중재안으로 합의했다. 검수완박 합의문에 서명을 끝내고 회의장을 나서는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사진=홍정윤 기자)
박홍근 원내대표는 6월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개최된 제4차 중앙위원회에서 “윤석열 정부가 13명의 측근 검사를 통한 검치를 행하고 있다”며 “여론과 국민을 무시한 오만한 국정”이라고 비난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박홍근 원내대표는 6월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개최된 제4차 중앙위원회에서 “윤석열 정부는 ‘거버먼스 어토니(governance attorney, 정부의 대리인·정부 내 법조인) 경험 운운하면서 ‘프라이빗 어토니(private attorne, 사적 대리인)’를 중용하고 있다” 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과거 감찰 징계 대리인인 이완규 전 검사가 법제처장에 올라서고,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사건 변호인인 조상준 전 검사가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에 임명된 것이 그렇다”고 지적했더.

이어 그는 “법률적 근거가 없는 한동훈 법무부에 인사 검증을 위탁하는 위법도 서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일에서도 윤석열 정부의 검찰 인사 중용에 관련해 기자회견으로 정부를 규탄했었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9일 “금융감독원 출범 이래 최초로 검찰 출신 금융감독원장을 임명한 데 이어 최혁 부산지검 부장검사를 국정원에 파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윤석열 대통령은 국가정보원 2인자로 불리는 기조실장에 조상준 전 검사장을 임명했다”고 짚었다.

또한 이수진 대변인은 “법무, 인사, 정보, 수사는 물론 금융감독 등 정부와 대통령실 전 분야에 검찰 출신 인사들이 핵심 요직을 꿰차면서 검찰공화국에 대한 우려가 이미 현실이 됐다”고 힐난했다.

이와 관련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6일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이 검사 출신이다 보니까 소위 말해서 이권이 개입될 수가 있는 부서는 믿을 만한 사람, 그다음에 자기가 같이 일하면서 검증이 된 사람을 쓰려고 했던 것이 아닌가”라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널리 이해할 필요가 있지 않나 하는 그런 생각이 든다”고 반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