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부 추경 불가 입장
추경 놓고서 여·야 마찰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윤석열 당선인의 인수위원회는 현 정부에서 추경 안이 국회에 제출되기를 요청한다며 만일 국회에 상정되지 않는다면 새 정부 내에서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 밝혔다.

신용현 인수위원회 대변인이 3월27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인수위 입장을 브리핑했다. (사진=연합뉴스)
신용현 인수위원회 대변인이 3월27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인수위 입장을 브리핑했다. (사진=연합뉴스)

신용현 인수위원회 대변인은 3월27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24일 기재부 업무보고 시에 이미 속도감 있는 추경 준비를 주문한 바 있다”라며 “인수위는 현 정부 임기 내에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되기를 요청한다”고 전했다.

또 신 대변인은 “불가피한 경우라면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바로 국회에 요청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는 인수위 입장을 브리핑했다.

4월 추경과 관련해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2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이 가장 필요한 것은 추경을 통한 민생회복·경제회복”이라며 발언했으며 연이어 25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도 “민주당이 강력하게 제안한 2차 추경을 윤석열 당선인이 수용한 만큼 추경 처리에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또한 2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생에는 여야가 없는 만큼 민생개혁법안의 처리와 코로나 피해보상을 위한 2차 추경안 심사에 국회가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새 정부 출범에 따른 민생개혁법안 처리에 거대여당이 적극 협조해주실 것을 당부한다”라고 모두발언했다.

그러나 현 정부는 추경으로 인한 물가상승 우려와 국채 발행 없이 지출 구조 조정만으로 50조 원 편성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여·야와 마찰을 빚고 있다.

이날 윤 당선인의 인수위는 기재부로부터 “준비를 확실하게 해놓고 있다가 바로 추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겠다는 의견을 받았다”고 덧붙였으며, 관계자는 ‘추경은 새 정부 출범이 이뤄진 후에야 국회에 제출될 가망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