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적용범위 확대는 논의 더 필요"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노사의 자율을 중요시 한다며 한국노총과 친구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월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월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후보는 12월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을 방문해 이와같이 발언하고 “국가는 노사가 서로 상생의 대타협·대화합을 이루도록 도와줘야한다”며 “사람의 노동가치가 재대로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윤 후보는 공무원 교원 근로시간 면제에 대한 타임오프와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전면 도입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간 국민의힘에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한 ‘공공기관노동이사제’에 대해 당에서도 긍정적으로 수용한다는 입장이며 합리화 부실 방지에 도음이 되길 바란다”고 말해 한국노총과 협의 의지를 드러냈다.

덧붙여 윤 후보는 “한국노총의 145만 조합원은 대한민국의 성장과 번영으로 이뤄낸 주역이다”라고 치켜세우고 “현재 심각한 경제위기에 직면해 있다. 한국노총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힘을 모아 노력해야 할 시기인 것 같다”고 당부하고 친구가 되자고 피력했다.

그러나 윤 후보는 5인미만 사업장과 최저임금 통상 일치 등의 적용범위 확대에 대해서는 실태 파악이 필요하고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야 하기 때문에 더 심도깊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기하고 김병민 대변인은 “최저임금 후퇴나 없앤다는 것은 분명히 아니다”라고 일축하기도 해 노동 관련 정책과 발언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을 드러냈다.

한편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이지현 대변인을 통해 “생각이 달라도 친구는 될 수 있지만 뜻이 다르면 동지는 될 수 없다. 선거 전에는 존중하고 선거 후에는 무시하는 행태를 수없이 봐서 노총 요구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는지 보고 결정할 것이다”라며 “국민의힘이 한국노총의 요구를 제대로 실천했으면 좋겠다”고 밝혀 국민의힘과 한국노총의 동거는 호락호락하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