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경기도 건의안 사업성 충분..적극적 반영 노력”
정하영 김포시장, 시의회의장 등 이 지사에 건의안 전달
이재명 도지사는 “경기도가 건의한 김포-서울남부-하남 노선은 사업성이 있다”며 “수도권 교통해소와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국토부가 발표한 노선은 GTX 기능을 할 수 없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정하영 김포시장과 시의회의장, 국회의원, 시민단체 대표가 5월26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시·도지사 의견수렴을 앞두고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만났다.
이 자리에서 정하영 시장은 김포의 교통소외 문제해결을 촉구하고 이번 국가철도망 계획에서 경기도가 건의한 GTX-D 원안과 서울5호선(김포한강선) 김포 연장안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경기도 차원에서 최선을 다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날 면담 자리에서 이 지사는 정 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에게 김포를 포함한 수도권의 심각한 교통문제와 불균형에 대해 자세히 전달받았다.
정 시장은 김포시민의 절박한 요구와 25만명 이상의 시민서명운동, 시민들의 다양한 활동에 대해 적극 설명하고 이 지사에게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경기도민의 간절한 염원을 담아 국토부와 실질적 협의가 이루어 지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지사는 “정부의 광역철도 계획은 지선급으로 경기도지사로서 수용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경기도 서부권 교통의 근본적인 해결이 아니다. 경기도 건의안이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신명순 김포시의회 의장과 김천기 범시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회의 중 25만명 이상이 참여한 ‘GTX-D 원안사수, 서울5호선 김포연장’ 시민 서명부를 경기도지사에게 직접 전달했다.
앞서 경기도는 부천·김포·하남시와 올해 2월 ‘광역급행철도(GTX) 수혜범위 확대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어 수도권 서부와 서울남부, 수도권 동부를 잇는 노선연장 68.1km, 5조9000억원의 사업비로 경제성(B/C) 1.02의 타당성을 확보한 노선안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경기도 의견수렴 절차와 국토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6월말경 확정 고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