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람사르습지 훼손 뻔한 도로계획 추진 위한 요식 행위” 주장

인천 시민단체가 제2순환고속도로와 송도 배곧대교 추진을 위한 ‘민·관 광역협의회 TF’ 구성을 반대하고 나섰다.

송도습지보호지역·람사르습지보전대책위원회(대책위)는 3월18일 ‘람사르습지 훼손 전제로 한 민·관협의회, 강력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특히 인천시가 구성할 것으로 알려진 ‘민·관 광역협의회 TF’는 람사르습지 훼손하는 도로계획을 추진하기 위한 요식행위라는 주장이다. 사진은 배곧대교 조감도. (사진=시흥시)
송도습지보호지역·람사르습지보전대책위원회(대책위)는 3월18일 ‘람사르습지 훼손 전제로 한 민·관협의회, 강력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특히 인천시가 구성할 것으로 알려진 ‘민·관 광역협의회 TF’는 람사르습지 훼손하는 도로계획을 추진하기 위한 요식행위라는 주장이다. 사진은 배곧대교 조감도. (사진=시흥시)

송도습지보호지역·람사르습지보전대책위원회(대책위)는 3월18일 ‘람사르습지 훼손 전제로 한 민·관협의회, 강력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에서 대책위는 “송도갯벌은 마지막 남은 갯벌을 보호하겠다고 인천시가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한 곳으로 도로건설 TF가 아닌 갯벌보호 TF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특히 인천시가 구성할 것으로 알려진 ‘민·관 광역협의회 TF’는 람사르습지 훼손하는 도로계획을 추진하기 위한 요식행위라는 주장이다.

이에 대책위는 ‘민·관 광역협의회 TF’ 구성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대책위는 “분명한 것은 처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구간 노선은 육상부로 계획됐다는 점”이라며 “인천경제청이 개발이익을 위해 도로 노선을 해상부로 밀어내면서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논란을 야기한 인천경제청이 책임을 지고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배곧대교는 송도갯벌이 람사르습지로 등록된 이후인 지난 2014년부터 추진되는 민간투자사업으로 법과 국제적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릴 명분도, 필요성도 없다는 설명이다.

대책위는 “제2순환고속도로는 환경단체도 반대하지 않는다”며 “보호지역을 훼손하는 노선을 반대하는 만큼 육상부 계획을 해상부로 밀어내면서 수천억원의 개발이익을 챙긴 인천경제청이 책임지고 해저터널 등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송도갯벌은 습지보호지역일뿐만 아니라 2014년, 2019년 두 차례 국제협약을 통해 보호를 약속한 지역이기도 하다”며 “애초부터 법과 국제협약으로 약속한 보호지역을 훼손하기 위한 ‘협의’나 ‘합의’는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대책위 관계자는 “‘민·관 광역협의회 TF’는 람사르습지 훼손 계획을 추진하기 위한 민·관 협의로 명분쌓기용 일 뿐”이라며 “환경특별시를 추진하는 인천시는 지금이라도 보호지역 훼손하는 배곧대교 계획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인천경제청과 제2순환고속도로 노선대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는 제2순환고속도로와 송도 배곧대교 추진을 위해 ‘민·관 광역협의회 TF’를 구성할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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