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 중구민, 소상공인,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공개토론회 인천시에 제안

인천내항과 바다되찾기 시민모임은 17일 오전 10시께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내항8부두 상상플랫폼 조성사업’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며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홍성은 기자>
인천시민단체가 내항 8부두에서 조성 중인 ‘상상플랫폼’ 사업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인천내항과 바다되찾기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17일 오전 10시께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항재개발사업 첫 사업인 8부두 핵심시설을 대기업에 바치는 ‘상상플랫폼’ 사업은 성과주의 관료행정의 무책임한 전형이라며 비판했다.
  
시민모임은 시가 국토부 공모예산지원이라는 성과와 관광객 유입이라는 눈앞의 성과도출을 목표로 ‘상상플랫폼’ 사업을 추진했고 공모를 통해 대기업인 CJ CGV(주)에게 20년 동안 운영권을 넘겨주었다. 이는 역외소비를 막고자 지역화폐를 도입하는 한편 서울 대기업에 8부두를 내주는 모순된 관료행정이라고 했다.
  
또한 지난 3일 개최한 ‘인천 내항 상상플랫폼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내용에서 CJ CGV(주)에 자율적인 운영이 보장된 상업공간 67%의 경우는 인근지역상권과 상생하는 것이 아닌 CJ CGV(주)만을 위한 복합엔터테인먼트 소비공간으로 구성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에서 33%로 늘렸다는 공적공간 역시 시민들에게 자율적인 활용공간으로 제공하기 보다는 자신들의 영업공간으로 접근성 또는 부대시설 활용하려는 의도만 반영되었다고 덧붙였다. 
  
시민모임 관계자는 “주민설명회에서 공개한 설계안을 보면 입구 로비를 어번파크로 꾸미고, 2층 영화관으로 올라가는 길목에 다목적 문화공간, 1층 들어오는 초입공간에 현장지원센터와 휴게공간, 홍보관을 계획했다”라며 “CJ CGV(주)가 말하는 공적공간 33%는 시민들을 위한 공간이 아닌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공간이다, 이는 시민들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모임은 지금이라도 상상플랫폼 조성 사업을 중단하고 근본적인 관점에서 재검토와 인천시민, 중구 주민, 소상공인, 시민사회문화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공개토론회를 인천시에 제안했다.
  
더불어 상상플랫폼 조성 및 운영이 지역 상권과 주민생활에 미칠 영향을 평가하고 분석할 ‘상권영향평가’를 받아 객관적인 수치를 근거로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