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섭 중구청장·구민 "대환영"

▲ 지난달 31일 바다의 날 행사에 앞서 중구 (사)인천항 미래희망연대와 중구지역 발전위원회, 주민자치위원회원이 인천항 8부두 입구에서 내항 재개발을 촉구하고 있다.
▲ 지난달 31일 바다의 날 행사에 앞서 중구 (사)인천항 미래희망연대와 중구지역 발전위원회, 주민자치위원회원이 인천항 8부두 입구에서 내항 재개발을 촉구하고 있다.

인천항과 그 주변 일대가 복합 해양·문화·관광단지로 탈바꿈한다.

인천시는 우선 내년 12월까지 국·시비 396억원을 들여 인천항 8부두 폐 곡물창고(1만2000여 ㎡)를 리모델링해 복합문화관광시설인 ‘상상플랫폼’ 으로 꾸민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이와관련 이날 8부두에서 열린 바다의 날 행사에 참석한 김홍섭 중구청장은 “이같은 시의 발표를 환영한다”며 “오늘이 있기까지 중구 구민과 함께 수년간 요구해온 내항 재개발 요구가 이제 구체적 계획과 함께 본격화 되게 됐다”고 시의 발표를 반겼다.

김홍섭 청장은 이어 최근 발생한 인천항 화물선 화재 피해와 관련 “중구 구민들은 화재로 발생한 유독가스 등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었으나 피해 보상길이 막막하다”며 “중구 구민들은 이 외에도 내항으로 인한 하역·운송에 따른 먼지와 소음발생으로 40년간의 고통을 감내해 온 만큼 이번 내항 재개발 계획은 차질없이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시의 발표를 보면 복합문화관광시설인 ‘상상플랫폼’은 3D홀로그램·가상현실(VR)·영상스튜디오·게임 등 첨단문화산업(CT), 드라마·영상·음악 등 지역 문화·공연, 관광제품 생산·판매 시설을 갖춘다.

철골구조인 곡물창고는 길이 270m, 너비 40m, 높이 20∼27m로 중간에 기둥과 벽이 없는 아시아 최대 유일 건축물이란 특징이 있다.

시는 또 올해 말까지 인천항만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과 인천항 1·8부두와 제2국제여객터미널 일대 45만㎡의 항만재개발사업화 방안을 마련한 뒤 2020년 착공해 2023년 완료한다.

이곳은 워터프론트·공원 등 친수공간, 공공 문화시설, 초고층 고급 아파트 등이 들어선다.

나아가 상상플랫폼과 1·8부두 재개발 사업을 포함해 인천항과 그 주변 4.64㎢를 세계적 해양관광 거점으로 조성하고자 ‘인천 내항 일원 통합 마스터플랜’을 올해 말까지 수립한다.

마스터플랜 수립에는 해양수산부,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항만공사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플랜에는 항만의 특수성을 살려 수변 산책로 등 친수공간, 청년 창업·일자리를 위한 창작공간, 4차 산업혁명을 수용할 스마트 혁신공간 등을 포함한 내항 종합발전 청사진이 담긴다.

인천항 1·8부두가 북항과 인천신항으로 이전해가는 2030년경부터 단계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인천항의 갑문은 조수 간만의 큰 차를 극복하기 위해 대한민국 최초, 아시아 최대 규모로 만들어졌으며 올해 축조 100년이 됐다.

이들 사업은 인천시의 대표적인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인 ‘인천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정상철 시 도시재생과장은 “인천항 일대는 워터프론트와 문화공연시설, 고품격 초고층 아파트로 변신한다”며 “활력이 넘치고 사람이 몰리는 미래의 해양문화 공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