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시각차' 여전··· 市 “공공인프라 유치탄력, 환영”

여야 간 폭력사태와 야당의 본회의장 점거 등을 빚었던 ‘판교구청 예정부지 매각 안건’이 진통 끝에 의회를 통과했다.

성남시의회는 5일 ‘판교구청 예정부지 매각 안건’ 처리를 위한 원 포인트 제246회 임시회를 열고 성남시가 제출한 ‘공유재산 관리 계획안’을 의결했다.

표결은 여당이자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 20명이 참여, 찬성 19명에 기각 1명으로 안건을 통과시켰다.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 13명은 표결 직전 모두 퇴장했다.

5일 성남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이번 안건 심의과정에서 찬반 토론이 끝나자마자 야당 의원들이 의장석 단상을 10여분간 점거했다.

표결은 결국 여당 단독으로 처리됐다. 이날 본회의장에서는 이번 안건 심의과정에서 찬반 토론이 끝나자마자 야당 의원들이 의장석 단상을 10여분간 점거하며 의장의 의사 진행을 방해하기도 했다.

앞서 야당은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이재명 전 시장이 퇴임 한 달 전인 지난해 2월 지역의 유명 업체와 매각과 관련한 비공개 MOU를 맺은 점을 부각하며 특혜의혹을 제기하는 과정에서 여야가 대립하며 지난달 7일 소관 상임위원회인 경제환경위원회 안건 심의과정에서 폭력사태가 빚어져 여야 의원 4명이 병원 치료를 받고 맞고소 전까지 벌였다.

시유지인 분당구 삼평동 641 일반업무시설용지 2만5천719.9㎡를 매각하기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 안이 시의회를 통과됨에 따라 해당 부지에 첨단기업을 유치하고 매각대금으로 공공 인프라를 확충하겠다는 성남시의 계획은 탄력을 받게 됐다.

성남시는 여야의 극한 대치 속에 이날 오전 ‘판교구청 예정부지 매각 안건’이 통과된 것과 관련해 "의회의 결정을 존중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