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책임 상대방에 있어”…'막장 의회' 연출

성남시의회를 폭력 사태 등 '난장판'으로 만들며 여,야간 극한대립으로 몰고 갔던 ‘2019년 공유재산 관리계획 제3차 변경(안)’ 정국이 이번 주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성남시의회를 폭력 사태 등 '난장판'으로 만들며 여,야간 극한대립으로 몰고 갔던 ‘2019년 공유재산 관리계획 제3차 변경(안)’ 정국이 이번 주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여전히 처리에 대한 의지가 강하고,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들 역시 절대 물러설 수 없다며 전의를 불태우고 있기 때문이다.

10일 성남시의회는 예정됐던 행정사무감사 등 시의회 의사일정이 모두 중단되는 등 파행이 이어지고 있다. 판교구청 예정부지 매각 안건 심의를 위한 경제환경위원회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또 지난 7일부터 예정된 상임위원회별 행정사무감사도 진행되지 않고 있다. 2∼3차 본회의도 열리지 못해 시장을 상대로 한 시정 질문도 이뤄지지 않았다.

이날 오후 박문석 의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의회 운영 정상화 방안 등을 밝히며 수습에 나섰으나 물꼬를 틀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시의회 관계자는 "민주당과 한국당이 폭력사태에 대한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며 의사일정의 차질이 이어지고 있다"며 "양당이 형사고발까지 공언한 터라 수습이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여,야는 폭력사태의 책임이 상대방에 있다며 기자회견과 성명전으로 서로의 책임만 묻고 있다.

이른바 '막장 의회'의 모습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앞서 성남시는 시유지인 분당구 삼평동 641 일반업무시설용지 2만5천719.9㎡를 매각하기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을 이달 시의회 정례회에 제출했다.

판교구청을 짓기 위해 시가 2008년 7월 LH로부터 578억원에 매입한 땅으로 현재는 임시공영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다. 

판교구청 부지가 지나치게 넓고 판교구청 신설이 요원해 해당 부지에 첨단기업을 유치하고 매각대금으로 공공인프라를 확충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이 시의회에서 승인되면 감정평가와 공모 등 절차를 거쳐 12월까지 매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