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민간위탁운영’ 논란에 이은 ‘센터 이전’ 논란

남동구 다문화방문지도사들이 건강가정 · 다문화지원센터 민간위탁 및 이전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와 다문화가족퍼레이드가 6일 오후 2시 남동평생학습관 앞에서 개최했다.

건강가정·다문화지원센터 민간위탁 및 이전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와 다문화가족퍼레이드가 6일 오후 2시 남동평생학습관 앞에서 개최했다. 사진은 남동평생학습관에서 남동 모래내시장까지 2km를 걷는 가두행진하는 모습 <사진제공 = 남동구 다문화방문지도사지회>

집회에는 남동구 다문화방문지도사, 민노총 지역일반노조 조합원, 남동구 다문화 자조모임, 인천지역 시민사회 연대 등 150여 명이 참여해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번 집회는 지난 3월 20일 남동구청 앞에서 개최된 다문화가족센터 민간위탁에 대한 반대집회의 연장선으로 민간위탁 반대 외에도 이용자 접근성을 고려하지 않은 남동구의 다문화가족 센터 이전을 반대하는 내용과 퇴보하는 남동구의 다문화 정책과 다문화 가정의 요구에 눈과 귀를 닫는 남동구청장을 규탄하는 내용이 이어졌다.

남동구 다문화방문지도사지회 최재순 지회장은 “우리에게 통보도 없이 4월 2일 민간위탁 심의위원회를 거쳐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성산 효(孝) 나눔재단’로 민간위탁했고 다문화가족센터를 호구포역 하모니센터로 이전하는 계획을 최근에서야 알게 됐다”며 이강호 남동구청장을 비판했다.

특히 이날 3시부터는 다문화 가족 등 집회참가자들이 남동평생학습관에서 남동 모래내시장까지 2km를 걷는 가두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행사에 참여한 다문화 가족들은 각 나라의 전통의상 차림으로 전통 악기 등을 연주하며 ‘위탁반대, 이전반대, 구청장 규탄한다’ 구호를 외치며 행진을 1시간 가량 지속했다.

이날 참가자 중국 국적 A씨(31·여)는 “다문화 센터가 남동구청 옆 평생학습관에서 호구포역 근처 하모니 센터로 이전하게 된다. 그러면 대부분의 결혼 이주 여성이 간석동, 구월동, 만수동에서 거주하는데 거리가 너무 멀어져 이용하기 불편하다”고 말했다.

이에 남동구청은 건강가정 · 다문화지원센터 민간위탁 및 이전 계획을 고수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남동구청은 지난해 1월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다문화지원센터 내근직 근로자 17명을 신규채용 방식으로 정규직화했다. 반면 다문화 방문지도사 15명은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하면서 이들의 반발을 샀다.

이어 지난달 20일에는 남동구청 앞에서 남동구 다문화교육지도사들은 다문화가족센터 민간위탁에 반발하는 기자회견도 개최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