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기자회견 열고 철회 주장... 민노총 인천지부 회원도 참여

인천 남동구 다문화방문교육지도사들이 20일 자신들이 속해 있는 다문화가정지원센터 민간위탁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 남동구 다문화방문교육지도사들이 20일 다문화가정지원센터 민간위탁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사진 = 홍성은 기자>

남동구 다문화가정지원센터(이하 ‘센터’) 소속 다문화방문교육지도사 및 민주노총 인천본부 회원 등 20여 명은 이날 낮 12시께 남동구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동구는 그동안 구청 직영으로 운영되던 센터를 민간에 위탁하려고 한다”며 “지난달 구의회를 통과시켜 민간위탁기관을 오는 22일 까지 모집하는 공고를 냈다”고 주장했다.

또 “2017년 7월 20일에 발표된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노동자 정규직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규직이 됐어야 했지만 시행되지 않아 지난해 12월 고용승계 및 정규직 전환 촉구 시위를 통해 방문지도사 전원 고용승계 보장 및 센터장 교체로 이어졌지만 정규직 전환은 아직도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1월 방문지도사들이 근로계약을 맺었으나  2월 19일 밀실행정을 통해 남동구의회는 민간위탁 동의안을 통과시켰다”며 “구는 센터의 민간위탁운영 방침을 철회하고 정부 방침대로 지도사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인천본부 이인화 본부장은 민간위탁사업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이 본부장은 “민간위탁을 하면 경영진의 인건비 및 운영비로 인해 비용이 늘어날 것이고, 공공서비스와 노동의 질이 하락하며 무엇보다 종사자들의 고용불안이 발생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남동구는 “센터의 민간위탁은 여성가족부 지침에 따른 것이고, 지도사들의 정규직화 문제는 관련 지침상 매년 10개월 계약으로 임용되어 정규직 대상에 포함될 수 없었지만 올해부터 12개월 계약으로 바뀌어 2년 연속을 근무하면 정규직 전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센터 측은 지난해 1월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내근직 근로자 17명을 신규 채용 방식으로 정규직화했다.

반면 다문화방문지도사 15명은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지난해 12월 17일 남동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승계 보장과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