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후 재탕 공약 조속 해결‧제도 개선책 담은 공약 이행 촉구

[일간경기=김성웅 기자]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녹색정의당 등 정당에서 최근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제안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10대 인천 공약’을 모두 채택키로 했다.

인천경실련은 제22회 국회의원선거를 맞아 각 정당에 인천 발전을 위한 주요 현안 및 정책과제를 10대 공약으로 담아 제안하고 각 공약의 채택 여부와 실현 방안에 대한 답변을 요청했다.

그 결과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녹색정의당 등 3개 정당은 모두 ‘10대 인천 공약’을 모두 채택하겠다고 답변하고 정당별 실현 방안도 회신했다.

인천경실련이 제안한 ‘10대 인천 공약’은 시민의 환경권, 재산권, 생명권, 행복추구권 등과 직결된 ‘생활 밀착형’ 지역 현안과 인천의 경제 발전 및 일자리 창출, 기후 위기 대응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정부 정책의 전환 및 제도개선’ 대책을 담았다.

3당은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방안에 한뜻을 모았고 생활 밀착형 현안과 인천 도약을 위한 지방분권과제 등에 대한 해법도 제시했다.

3당은 또 KBS 인천방송국 설립, 제2 인천의료원 설립,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역할 강화, 자치경찰제 이원화 추진 등 시민 생활과 밀착된 현안 공약을 채택하고 정당별 해법을 제시했다.

더불어 3당은 특별지방행정기관 지방 이양, 인천시의 공항 운영 참여, 항만 배후단지 사유화 중단 및 항만법 개정 등 지방분권을 위한 공약도 채택했다.

마지막으로 인천의 도약을 위해 제안한 국제공항‧항만 및 경제자유구역에 적용되는 수도권 규제 제외, 공공주도 해상풍력 전환 및 해상풍력 특별법 제정 등의 공약도 3당 모두 채택했다.

인천경실련은 선거 후에 해묵은 현안 공약의 조속한 해결과 인천 도약을 위한 제도개선 공약의 성실한 이행을 촉구하는 시민 운동을 지역사회와 연대, 나갈 계획이다.

인천경실련은 관계자는 “10대 인천 공약이 인천 지역사회의 염원이 담긴 현안으로 이들 공약의 이행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인천 도약을 위한 제도개선 공약은 여야 정치권과 함께 법 개정 등을 통한 해법 찾기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