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조영욱 기자] 의정부시가 자연과 교감하며 심신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이달부터 11월까지 무료로 운영한다.

의정부시가 자연과 교감하며 심신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이달부터 11월까지 무료로 운영한다. (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가 자연과 교감하며 심신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이달부터 11월까지 무료로 운영한다. (사진=의정부시)

이번 프로그램은 도심 속 우수한 산림 자원과 숲 경관을 활용해 마련했다. 남녀노소 누구나 자연친화적인 체험학습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는 산림복지 서비스다.
 
지난해에는 총 1411회 운영해 2만3350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만족도 조사 결과, 참여자의 96%가 만족 이상의 응답을 하는 등 각광받았다.

올해는 오목문화 유아숲체험원(민락동)과 청사초롱 유아숲체험원(신곡동)에서 ‘유아숲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 의정부 최초의 산림휴양시설인 자일산림욕장에서 ‘숲해설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

유아숲체험 프로그램은 숲과 자연을 활용한 놀이를 통해 3세 이상부터 취학 전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과정이다.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 단체를 대상으로 한 정기형 프로그램, 어린이집 교사 등의 지도하에 자율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자율참여형 프로그램 등으로 운영한다.

숲해설 프로그램에서는 숲해설가와 함께 거닐며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꽃과 나무, 곤충 등 다양한 생물을 관찰하고 배울 수 있다.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6세 이상의 유아를 동반한 단체 및 가족 단위 이용객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특히, 올해 선정된 산림복지전문업 소속 산림교육전문가(숲해설가 및 유아숲지도사)들이 의정부만의 특색있는 이야기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수준 높은 산림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산림욕장에서 숲해설가와 함께 하는 숲속 여행 △숲의 목소리 △개미가 궁금해? 개미는 어디서 살까? △도토리 이야기 △나뭇잎 책갈피 만들기 체험 등이다.

김동근 시장은 “전체 면적의 58%가 산림인 의정부시는 풍부한 산림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며, “많은 시민들이 자연 속에서 힐링하며 정서적으로 풍족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더욱 가깝고 쉽게 찾을 수 있는 산림휴양 공간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말까지 직동근린공원 내에도 ‘직동 유아숲체험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