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자원순환센터 입지 후보지 평가기준 마련
시, 지역 여건 고려 지원‧파격적 인센티브 제공 등

[일간경기=김성웅 기자] 오는 2026년 쓰레기 직매립이 금지된 가운데 최근 인천시가 군‧구 주도 자원순환센터 확충 정상화 계획을 발표했다.

서구 자원순환센터의 입지 후보지 평가 기준을 마련한 서구청 전경(제공=서구)
서구 자원순환센터의 입지 후보지 평가 기준을 마련한 서구청 전경(제공=서구)

시가 발표한 계획에는 남(미추홀‧연수‧남동)‧북부권(강화‧서)은 현대화를 계속 추진하고 동(부평‧계양)‧서부권(중‧동‧옹진)은 처리 대책을 자체 결정키로 하고 지역 여건을 고려, 맞춤형으로 지원하며 입지 지역에는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

이에 각 지자체는 자율적으로 ‘(가칭) 자원순환정책 지원 실무협의회’를 구성, 지역 여건에 맞게 지원방안과 주민 수용성 확보 방안 등을 논의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서구는 2월7일 내구연한 초과로 노후화된 청라 광역폐기물처리시설을 대체하고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생활폐기물 처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건립을 추진 중인 ‘서구 자원순환센터’의 입지 후보지 평가 기준을 마련했다.

서구 자원순환센터 입지선정위원회는 입지적 조건, 사회적 조건, 환경적 조건, 기술적 조건, 경제적 조건을 각 평가 항목으로 하는 입지 후보지 평가 기준을 최근 마련하고 심의·의결했다.

구에 따르면 평가 기준의 각 항목별 배점은 입지적 조건 18점(토지 활용도 5점, 토지 취득 협의 용이성 5점, 시설 확장 용이성 2점, 폐기물 수집·운반 효율성 3점, 재해에 대한 안정성 3점)과 사회적 조건 33점(간접영향권 내 주거지역 현황 8점, 간접영향권 외 주거지역 현황 13점, 인접 지방자치단체 협의 필요성 3점, 주변지역 시가화 가능성 4점, 사업 인·허가 용이성 5점)을 배정했다.

구는 또 환경적 조건 27점(주변 생태계 영향 3점, 환경오염 유발시설 현황 7점, 대기질에 대한 영향 7점, 폐기물 운반차량 노출도 7점, 환경적 보전 가치 3점)과 기술적 조건 12점(부지조성 및 시공 용이성 6점, 부지 접근 용이성 2점, 기반시설 활용 용이성 4점), 경제적 조건 10점(지장물 철거·이전 필요성 2점, 이주대책 수립 필요성 2점, 토지 취득 비용 3점, 발생 에너지 활용 용이성 3점)을 각각 배정했다.

구는 이번에 마련된 평가 기준에 따라 전문 연구기관에서 입지 후보지를 종합적으로 검토·분석·평가하고 지역주민 의견수렴 및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입지를 결정하게 된다.

구 관계자는 “서구 자원순환센터 입지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 수용성”이라며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계획 및 과정, 결과 등을 공개하고 입지 선정 전 과정에서 충분히 소통하며 선정 절차를 투명하게 진행, 공감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를 선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의 주민편익시설 건립, 반입협력금 등 1000억원 이상의 파격적인 인센티브 혜택이 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간다는 계획에 따라 향후 각 지자체별로 수요와 여건을 반영, 자원순환센터 확충이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