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총선용 정쟁 의도 판단"
野 "윤정부 무능 방패 삼나"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태원 참사 특별법’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건의한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1월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직후 기자들에게 “선거판이 야바위판도 아니고 이런 일이 있어서 되겠습니까?”라며 “위성이라는 게 이게 말이 되는 이야기입니까? 무슨 페이퍼 컴퍼니도 아니고”라고 맹폭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월1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건의를 밝혔다. 사진은 지난 16일 원내대표 회의. (사진=홍정윤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월1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상임위 논의 과정부터 야당 단독으로 처리했다. 여·야 합의라는 관행을 무시하고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라는 의원들의 총의에 이같이 결정했음을 밝혔다.

국힘은 여당 추천 4명·야당 추천 7명의 특조위 구성과 수사 중지된 사건 기록의 열람을 독소 조항으로 규정하고 “이런 규정은 세월호 참사를 비롯한 사회적 참사 등 재난과 관련된 특조위에서 유사한 입법례가 전혀 없다”라고 못박았다.

또 윤재옥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이 법이 공정하게, 여야 합의 간에 원만하게 법이 처리되는 것을 기대하기보다 윤 대통령의 재의요구권 행사를 유도했다”라며 “재의요구권을 유도해서 정치 타격 입힐, 총선 정쟁 의도로 판단했다”라고 단언했다.

다만 윤재옥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특조위 구성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안을 가지고 오면 재협상할 것”이라고 여지를 뒀다.

당장 민주당은 “국힘은 159명 국민의 생명보다 총선 공천권이 더 소중합니까”라고 반발했다.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소통관에서 “총선·정쟁이라는 말을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을 가리기 위한 방패로 삼습니까?”라며 “이태원 참사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묻는 것이 총선용 정쟁이라니 부끄러운 줄 알라”라고 논평했다.

아울러 임 대변인은 “특조위 구성 등의 불공정성 운운하는데 특검 삭제, 특조위 활동 및 구성은 이미 충분히 여당의 의견을 반영해 양보한 법안”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임오경 대변인은 “국민의 목소리를 전하지는 못할망정 대통령의 심부름센터를 자처하는 여당에 국민의 분노가 쌓이고 있음을 명심하라”라고 비난했다.
.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