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명 대한 철저한 자질검증 촉구

[일간경기=김성웅 기자] 오는 4월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움직임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1월17일 경실련 강당에서 불성실한 의정활동 및 기타 자질이 의심되는 현역 의원 106명에 대한 공천배제 및 검증촉구 명단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1월17일 경실련 강당에서 불성실한 의정활동 및 기타 자질이 의심되는 현역 의원 106명에 대한 공천배제 및 검증촉구 명단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1월17일 경실련 강당에서 불성실한 의정활동 및 기타 자질이 의심되는 현역 의원 106명에 대한 공천배제 및 검증촉구 명단을 발표했다.

앞서 경실련은 지난해 현역 의원들에 대한 부동산재산 및 주식재산, 발의 건수 및 결석률, 입법 성향 등을 조사, 발표하기도 했다.

경실련은 지난해 11월28일 불성실 부도덕이 의심되는 현역 의원 22명 명단을 발표하고 이후 자체 및 의원실의 해명에 대한 추가 검증을 거친 최종 명단을 이날 발표했다.

경실련의 자질검증 기준은 대표 발의 건수, 본회의 결석률, 상임위 결석률, 사회적 물의, 의정활동 기간 부동산 과다 매입, 불성실한 의정활동이 의심되는 상장주식 과다 보유, 과거 전과 경력, 반개혁 입법 등 8가지 항목이다.

경실련에 따르면 이번 총선에서 공천이 배제돼야 할 현역 의원은 모두 34명(중복 3명 제외)으로 확정하고 국민의 힘과 더불어민주당 등 각 정당의 공천 심사에서 탈락시켜 줄 것을 요구했다.

경실련이 밝힌 공천배제 의원 34명은 대표 발의 저조(3명), 본회의 결석률 상위(3명), 상임위 결석률 상위(3명), 사회적 물의(11명), 의정활동 기간 부동산 과다 매입(1명), 성실한 의정활동 의심, 투기성 상장주식 과다 보유(5명), 반개혁 입법 활동(11명) 등이다.

특히 인천지역의 A 의원은 성실한 의정활동이 의심되고 투기성 상장주식을 과다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고 B 의원은 부동산‧건설 분야에서 반개혁 입법 활동을 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밖에도 경실련은 각 정당에 자질 의심 국회의원 72명에 대한 철저한 자질검증을 촉구하며 공천배제 기준에 강력범‧부정부패 등 11대 공천배제 기준에 포함시켜 줄 것과 공천배제 기준 예외 규정 삭제할 것, 현역 의원 평가자료와 공천 심사 자료 투명하게 공개할 것, 철저한 현역 의원 검증을 통해 최소 하위 20% 이상 공천 배제할 것 등을 제안했다.

경실련 관계자는 “향후 각 정당의 당사를 방문, 공천배제 및 검증촉구 명단을 전달할 예정”이라며 “철저한 검증과 투명한 공천 심사 과정 공개를 촉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