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이동권 확보 지역한계 극복
백령공항, 내국인 면세지역 설치
천혜의 자연 명소화 본격 추진

[일간경기=유동수 기자]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다. 문경복 옹진군수는 "풍년과 풍요를 상징하는 청룡의 해 활기찬 아침을 맞아 여러분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문 군수는 "민선 8기도 이제 2년차 중반에 접어들었다. 지역의 민심인  리별 건의사항 해결과 약속드린 공약과제 완수 그리고 옹진의 미래를 주도할 전략사업 수립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올해 계획을 밝혔다.

문경복 옹진군수는 지역의 민심인  리별 건의사항 해결과 약속드린 공약과제 완수 그리고 옹진의 미래를 주도할 전략사업 수립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올해 계획을 밝혔다. (사진=옹진군)
문경복 옹진군수는 지역의 민심인  리별 건의사항 해결과 약속드린 공약과제 완수 그리고 옹진의 미래를 주도할 전략사업 수립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올해 계획을 밝혔다. (사진=옹진군)

교통 불편 혁신적 개선

주민의 보편적 권리인 이동권 확보를 위해 도서지역의 한계를 극복하겠다.

먼저 국토교통부와 인천시에서 백령공항 건설 실시설계용역과 배후부지 개발 용역을 추진할 것이다. 이와 함께 우리군에서는 내국인 면세지역을 설치할 수 있게 하겠다.

주민들이 하루 동안 육지를 다녀오실 수 있도록 연평, 덕적, 자월 오전출항 여객선을 도입하고 낙도 주민들의 불편 개선을 위해 건조중인 466톤급 덕적 자도 연료 운반선도 올해 하반기 취항을 목표로 추진한다.

맞춤형 지원.. 지역경제 활력 박차

지역경제의 허리를 지탱하는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한 맞춤형 정책들을 추진하겠다.

서해평화도로 개통으로 관광객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다. 북도면에 수산물 직판장을 조성해 관광객이 즐겨 찾는 상권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농수산업의 안정과 변화 도모

지역경제 근간인 농·수산업 안정을 위한 특화시책을 발굴하고 고령화 대응을 위한 변화도 추구하겠다.

먼저 농가에서 재배한 우리 쌀은 과도한 해상 운반비로 시장에서 경쟁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국회, 농림부, 인천시 등과 긴밀히 협의해 공공비축미곡으로 매입량의 안정적 확보와 함께 옹진의 브랜드 쌀인 북도면 고시히까리에 이어 백령면에는 하이아미 재배를 지원해 자체생산 자체소비로 정부수매 의존도를 낮추는 전략도 함께 추진하겠다.

보석 같은 천혜자원의 관광 명소화 

문체부와 인천시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백령도 가고 싶은 K관광 사업과 대이작 섬 명소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가치가 뛰어난 두무진과 영흥 노가리 해변 그리고 덕적 능동자갈마당의 명성을 되찾기 위한 사업도 박차를 가하겠다.

백령 대청 일원에 국가지질공원과 생태관광체험센터를 조성하고 유네스코 등재를 통해 전 세계가 주목하는 평화의 섬으로 인정받도록 추진하겠다.

섬 주민 불편 정주여건 개선

섬에서 거주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대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여객선 결항으로 불편을 겪는 주민들을 위해 연안부두 인근에서 편히 쉴 수 있도록 군민의 집을 건립하겠다.
북한의 군사적 도발에 의한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마을방송, 대피시설 관리 등 비상시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각종 자연재해 대비를 위해 재난취약시설에 대해 상시 점검과 조치는 물론 충분한 재난기금 확보와 각종 풍수해보험, 농어업재해보험, 군민안전보험 등 피해복구를 위한 대책도 적극 추진하겠다.

인구 증가에 최선의 노력 경주

기회발전특구 제도가 시행됐다. 특구로 지정되면 기업유치 제한 등 인구 유입을 막아서는 우리군의 근원적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영흥면 구 에코랜드부지에 친환경 양식시설 및 가공․유통․물류 단지 조성을 위한 특구 지정을 신청하겠다.

저출산 대책으로 지원하는 부모 급여 사업도 0~1세 아동지원 중점에서 장기적으로 자녀가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 지원될 수 있도록 확대하겠다.

특별히 인구유입을 위해 장기적으로 공공연수원 관내 유치, 대규모 전원주택단지 조성 등 정책과제와 함께 외지인들을 환영하는 따뜻한 지역분위기조성을 위한 범군민운동 조직을 결성하여 살고 싶은 옹진 이미지 운동 사업을 점진적으로 준비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