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폄훼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징계수위 '가늠좌'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국민의힘이 국민적 공분을 일으키는 언행에 대해 강력 대응을 예고했으나 경계가 모호해, 윤리위에 회부 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에 대한 징계 수위가 가늠좌 될 전망이다.

국민의힘 혁신위에서 의제로 떠오른 ‘보좌관 감축안’에 대해서 국민의힘 보좌진 협의회는 즉각 반발했다. (사진=일간경기DB)
국민의힘이 국민적 공분을 일으키는 언행에 대해 강력 대응을 예고했으나 경계가 모호해, 윤리위에 회부 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에 대한 징계 수위가 가늠좌 될 전망이다. (사진=일간경기DB)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1월4일 밤, 5·18을 폄훼하는 내용의 인쇄물을 시의원들에 배포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을 당 윤리위에서 논의하라는 엄중 지시를 내렸다. 논란 이틀 만에 윤리위 회부는 이례적으로 빠른 조치다.

또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사무당직자 시무식에서도 “우리 당은 다양한 생각을 지닌 많은 분과 함께하겠지만, 국민이 전혀 공감하지 않는 극단적인 혐오의 언행을 하는 분은 우리 당에 자리가 없을 것”이라고 연설했다.

이어 한 비대위원장은 “다양한 사람이 모이는 곳이니 그런 언행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때마다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5일 열린 원내대책회의 이후 만난 기자들에게 “구체적으로 막말의 정도는 계량화할 수 없는, 일률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다”라면서도 “다만 정치적으로 책임져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공천 심사 과정에서 반영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후 국민의힘 대변인들과 관계자들은 “이제 당 윤리위에서 구체적 회의 날짜와 징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공은 윤리위로 넘어갔음을 알렸다.

다만 국힘 측은 ‘극단적 혐오의 언행’ 수위를 묻자 “국민적 공분을 사는”이라고 밝혔다. 

일단 국민의힘은 전일 허식 의장 윤리위 회부 공문에 공지한 국힘 정강·정책이 기준이 될 듯하다. 이는 ‘자유민주주의를 공고히 한 2‧28 대구 민주운동, 3‧8 대전 민주의거, 3‧15 의거, 4‧19 혁명, 부마항쟁, 5‧18 민주화 운동, 6‧10 항쟁 등 현대사의 민주화 운동 정신을 이어간다’라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