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송홍일 기자] 인천세종병원 유은진 과장의 ‘염증성 장질환 이행기 환자들의 질병적 특성 및 치료 결과’ 연구논문이 국내 장 관련 연구 분야에서 올 하반기 가장 많이 인용된 것으로 평가됐다.

유은진 인천세종병원 과장.
유은진 인천세종병원 과장.

인천세종병원은 12월7일 유은진 과장이 최근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열린 ‘2023 하반기 대한장연구학회’에서 최다 논문 인용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유 과장은 국내 염증성 장질환(IBD) 환자 중 이행기를 거친 환자들의 질병 특성 및 임상 경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는 통상 전체 IBD 환자 중 25%가 유년기 혹은 청소년기에 진단되는데, 이들 환자가 소아과에서 처음 진단받고 성인이 되는 시점에 성인 소화기내과로 전과해 치료받는 것을 이행기를 거쳤다고 정의한다.

연구 결과, 이행기를 거친 환자들이 이행기를 거치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질병 악화 횟수 및 장 관련 합병증 등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소아과에서 성인 소화기내과로 이행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유 과장은 분석했다.

이행기를 거친 환자는 또 약물 순응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유 과장은 “이행과정에서 본인 질병에 대한 지식과 인지도를 높이는 교육 등의 과정이 포함돼 약물 순응도가 높아진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행기를 지난 이후 환자들은 입원 횟수 및 응급실 내원 횟수, 질병 악화 빈도 및 약물 순응도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세종병원 유은진 과장은 “요컨대 이행기를 거친 환자들이 여러모로 임상 경과가 개선됐다는 연구 결과다. 이행기 과정이 소아 IBD 환자 치료에 있어 필요하다는 걸 뜻한다”며 “앞으로도 의미 있는 임상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 과장의 연구 결과는 올해 연세의학저널 9월호에 게재됐다. 대한장연구학회는 전국 소화기내과 위장관 관련 전문의들로 구성된 소화기내과 분과 학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