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배정 조정 어린이 행복한 경기도 만들기 앞장을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황대호(더불어민주당, 수원3)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위원장은 11월14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문화재단 산하 어린이박물관 재정운영의 난맥상을 조목조목 짚어가며 질타했다.

황대호(더불어민주당, 수원3)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위원장이 11월14일 열린 경기문화재단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황대호(더불어민주당, 수원3)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위원장이 11월14일 열린 경기문화재단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황 부위원장은 “2017년부터 2023년 9월 현재까지의 경기도어린이박물관과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의 유료 입장수입 총액이 42억1787만이다”라고 명시한 후 “같은 기간의 관람료 수입에 순세계잉여금을 더한 배분사업비의 합계는 30억1980만원이다”  라고 밝혔다.

이어 황 부위원장은 “어린이박물관의 관람료 수입을 경기문화재단의 배분사업비로 썼다면 합당한 용처에 적시 배분하여 어린이들의 관람편의를 높이는 데 사용되었어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못하다”고 질타했다. 

황 부위원장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의 ‘동화속보물찾기’와 ‘내 친구를 소개합니가’ 같은 인기 전시장이 2011년 개관 이후 개편 없이 12년간 지속되어 노후화가 심각할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시대와 기술을 반영하지 못해 사용자 편의와 만족도가 눈에 띄게 떨어지고 있다”라고 지적한 뒤, “‘튼튼놀이터’ 같은 시설은 노후 부속품으로 인한 어린이 피부 손상 사고 발생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총체적인 부실과 위험징후들이 보고되고 있다”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아울러 황 부위원장은 “현재 경기도어린이박물관과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의 시설에서 긴급하게 보수와 교체를 요하는 공사가 총 10건이고 공사금액이 35억3000만원임에도 유료 입장료로 받은 수익을 시설개선에 사용하지 않는 행태가 이해되지 않는다”라며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유인택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지적하신 사항을 즉시 확인하여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겠다”라고 답변했고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박물관의 시설 전반과 예산배정을 재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황대호 부위원장은 “말로만 저출생 문제를 외치고 아동친화적 도시를 구호로만 떠들 게 아니라, 우리 주변의 공공시설부터 세심하게 어린이의 안전을 살피고, 경제적 부담 없이 질 좋은 프로그램을 향유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