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혀진 도시 ‘동두천’, 버려진 도시 ‘동두천’
'평택은 되고, 동두천은 왜 안되나' 격앙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김성원 의원이 정부의 동두천 지원 약속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성원 국힘 국회의원은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가 안보를 묵묵히 지켜온 동두천이었지만 정작 지원을 약속한 정부는 묵묵부답이다”라며 2015년 확정된 국가산업단지 사업의 조속한 이행을 요구했다. 

김성원 국민의힘 국회의원과 박형덕 동두천시장 등이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동두천 지원을 촉구하는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홍정윤 기자)
김성원 국민의힘 국회의원과 박형덕 동두천시장 등이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동두천 지원을 촉구하는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홍정윤 기자)

김성원 국민의힘 국회의원과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기자회견에서 “동두천은 국가 안보를 위해 인내하는 대가로 매년 3244억원 총 22조 원의 경제적 피해를 입었다”라며 동두천의 현 상황을 설명했다.

이들은 “지난 70년, 대한민국이 전쟁의 폐허를 딛고 눈부신 번영과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국가 안보를 묵묵히 지켜온 동두천의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며 그동안의 희생도 설명했다.

박형덕 시장은 “평택은 미군기지 이전 반대 여론을 막고자 시 전체 면적의 3%만을 제공함에도 특별법을 제공하여 19조 원의 막대한 예산 폭탄과 기업유치를 해줬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시장은 “동두천은 왜 이렇게 평택과 다른 취급을 받아야만 하는 것인가? 평택만 대한민국이고 동천은 대한민국이 아닙니까? 아무런 대책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된 미군 부대 이전으로 동두천의 지역 경제는 무너졌다”라고 절규했다. 

동두천시의회 황주룡 부의장도 “대한민국 그 어느 도시도 대가 없는 헌신을 강요당할 이유는 없다. 정부와 국회는 이제라도 동두천의 특별한 희생을 인정해달라”라며 특별법 개정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동두천 내 모든 미군 공유지의 반환 일정 확정과 그에 수반되는 환경 치유 비용, 반환 공유지 개발비용 지원을 촉구했다. 

정부는 동두천시에 주둔한 미군들이 평택으로 대거 이전함에 따라 무너진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2015년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약속했다.

순항할 것으로 보이던 위 사업은 분양가 문제로 2차 확대 개발 진도가 나가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재정자립도 최하위인 동두천시로써는 미분양 토지를 떠안을 재정이 부족하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지원’ 2024년 예산안 사업 목적에는 ‘그동안 국가안보를 위해 지역발전 정체를 감내해 온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에 대한 개발사업을 지원한다’라고 서술돼 있다.

또 정부는 ‘낙후된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의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간 불균형 해소 및 주민 등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촉진한다’라고 명시했다.

그러나 위 예산안 중 토지매입비 예산은 236억원에서 104억4천만원으로 전년 대비 55.7% 삭감됐다.(동두천 캠프 캐슬 24억4천만원, 동두천 캠프 모빌 80억원. 백만원 단위 미표기)

또한 공여구역주변지역 지원 예산도 874억4천만원에서 651억1천만원으로 25.6%으로 감액됐다.

반면 정부는 사드기지 주변 지원 예산을 신설해 165억9천만원을 순증했다.

이에 동두천 시민들은 다음 달 용산국방부 앞에서 범시민 총궐기를 예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