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김영주 국회의원은 소위 ‘키 크는 주사’는 “성장 호르몬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처방되어야 함에도 천만 명 가까이 주사를 맞았다”라며 식약처의 관리 감독 부실을 지적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주(민주당, 서울영등포구 갑) 의원은 10월2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키크는 주사에 대한 식약처의 관리 감독 부실을 지적했다.(사진=홍정윤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주(민주당, 서울영등포구 갑) 의원은 10월2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키크는 주사에 대한 식약처의 관리 감독 부실을 지적했다.(사진=홍정윤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주(민주당, 서울영등포구 갑) 의원은 10월2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오유경 식품의약품약처장에게 “(키 크는 주사는) 의약품 허가 취지와 맞지 않게 일반인에게 오남용되고 있다”라며 “식약처에서 그동안 아무 단속이나 관리 감독을 안 하고 있다”라고 질타했다.

또 김 의원은 “KBS에서 효능 효과가 확인된 바 없는 키 크는 주사에 대해서 보도했다”라며 “식약처는 성장호르몬 바이오 의약품 24종을 단 한 번도 일반인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한 적이 없고 효능 효과도 확인된 바 없다고 저희한테 보고했다”라고 꼬집었다.

이에 오유경 식약처장이 “네. 일반인 대상”이라고 짚어내자 김 의원은 “일반입니다. 최근 3년간 대학병원·일반병원·성장클리닉까지 전국 5761개 의료기관에서 166만 개가 처방됐다. 성장 호르몬 결핍이나 저신장증 등을 앓고 있는 3만2000명이 약 30만 개의 급여 처방을 받았다. 나머지 135만개 97%는 질병과 관계없는 일반인에게 처방됐다”라고 되짚었다.

또한 김영주 의원은 “과학적 근거조차 없는 키 크는 주사”라고 단언하고 “이것도 차별이다. 여유 있는 애들은 맞고 어려운 사람은 못 맞는다”라고 힐난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선 국민들에게 공지를 해주시고, 그리고 단속을 해야 되는데 맞나?”라고 오 처장에게 물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료인의 오남용에 대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보건복지부와 협력해서 조치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답했다.

그러자 김영주 국회의원은 “그래서 제가 장관님 계신 데서 진행하는 겁니다”라며 국정감사에 참석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을 언급하며 관리·감독 시행을 압박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