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조태근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분열만 일으키는 양평고속도로” 라는 발언에 여당 의원은 “도민들 분열을 봉합해야하는 책임있는 도지사가 할 말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10월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사무감사에서 김동연 지사가 양평고속도로 관련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조태근 기자)
10월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사무감사에서 김동연 지사가 양평고속도로 관련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조태근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가 10월17일 도청에서 열린 가운데 첫 질의자로 나선 전봉민(국민의힘, 부산 수영구) 의원은 “양평고속도로 논란이 시작된 것이 6월 말인데 10월13일 양평을 방문해 ‘국민들 분열만 일으키는 양평고속도로다’라고 기자회견에서 발언했다”라며 “도민들의 분열을 봉합하는 게 도지사의 책임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앞서 서울-양평고속도로 관련 7월과 8월 2차례에 걸쳐 기자회견을 열고 대안(강상면 종점)에 반대하고 원안(양서면 종점)에 나들목(IC)를 추가하는 안이 가장 합리적인 안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전 의원은 “총 사업비 관리 지침 규정 아시죠? 지사님께서는 기자회견에서 협의를 안했다고 말했는데 실질적으로 이게 협의 대상이 맞나?”라고 질문했다.

김 지사는 “경기도와의 협의를 말하는 것이라면 맞다, 국토부에서 두 차례가 있었다”라고 답했다.

이에 전 의원은 “인터뷰하실 때는 경기도와 전혀 협의를 하지 않았다고 그렇게 말씀 하셨다”라며 되물었다.

김 지사는 “사업 계획에 대해서 협의를 해야 되는데 1차 협의 때는 국토부가 경기도를 뺐고 2차 협의 때는 경기도에 협의를 했는데 변경안으로 했다”라고 설명했다.

전 의원은 “아니 도지사께서 아까 얘기했던 협의 대상도 아닌데 이것도 거짓이다, 다 모든 걸 거짓이라고 기자회견 했다”라며 “도시자가 국민들 분열을 더 조장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10월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사무감사에서 김동연 지사가 정봉민 의원의 양평고속도로 관련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조태근 기자)
10월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사무감사에서 김동연 지사가 정봉민 의원의 양평고속도로 관련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조태근 기자)

이어 전 의원은 “양평고속도로 원안이 좋을 수도 있고 대안이 좋을 수도 있고 그러면은 도지사 입장에서 도민들을 위해 이런 부분에 대해 검토해야 되는데 지금 도지사가 중요한건 무슨 의혹을 밝혀져야 한다고만 하고 있다”라며 몰아세웠다.

김 지사는 “1차 협의 때 경기도가 협의 사항이 아니라는 말씀은 제가 동의할 수가 없다”라며 “1차 때는 이제 당초 안을 가지고 국토부와 협의를 했는데 그 안이 경기도의 국지도 88호선을 포함해서 또 송파에서 연결되는 철도와 하남이 서로 간섭하기 때문에 경기도와의 협의는 꼭 해야 될 일이고 예를 들어서 협의 대상이었던 하남시도 의견 속에 경기도 의견을 꼭 들어야 한다라는 의견을 개진했다”라고 답했다.

또 김 지사는 “당초 안과 변경 안 다시 기결해 가야 되는 거 아니냐는 틀린 말씀이 아니다. 그렇지만 이 건에 있어서 저희 입장은 분명하다. 세 가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는 당초 목적에 부합해야 되겠다. 두 번째는 어떻게 추진하는 방법을 해야 되겠다. 세 번째는 주민의 오랜 숙원과 정부의 약속을 이행해야 되겠다”라며 응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