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협의회 “시의회 파행, 도덕성 훼손”

[일간경기=박웅석 기자] 광명시민단체가 반쪽짜리 시의회에 이어 가족 친인척 참여예산위 기용, 성비위 사건 등으로 인해 파열음이 이어지고 있는 광명시의회의 파행 책임이 의장과 부의장에 있다며 이들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광명경실련 등 시민단체협의회(협의회)는 9월18일 성명서를 통해 광명시의회의 파행 책임이 의장과 부의장에 있다며 이들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시민단체협의회)
광명경실련 등 시민단체협의회(협의회)는 9월18일 성명서를 통해 광명시의회의 파행 책임이 의장과 부의장에 있다며 이들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시민단체협의회)

광명경실련 등 시민단체협의회(협의회)는 9월18일 성명서를 통해 1년이 조금 넘는 시점에 더불어민주당(민주당)과 국민의힘(국힘) 시의원들이 민생은 뒤로하고 힘 싸움을 하면서 2번의 파행을 겪었다며 이는 무능력한 시의장과 부의장의 책임이라고 못박았다.

협의회에 따르면 지난 3월23일 제277회 광명시의회 임시회가 국힘 의원 5명은 민주당 의원들이 독재적 비민주적이라며 본회의 참석을 보이콧해 민주당 의원 6명만 참석하는 반쪽짜리 시의회로 시작됐다.

지난 8월7일에는 국힘 시의원 5명이 안성환 시의장 배우자와 친인척의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활동을 두고 도덕성을 제기하며 의장직 사퇴를 촉구하고 9월4일 징계안을 접수했지만 윤리특별위원회가 징계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그러나 협의회는 안성환 시의장은 윤리특별위가 징계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해도 이는 부적절하며 반복적인 파행 책임 등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구본신 부의장에 대해서도 당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의장과 대립각을 세워 광명시의회 파행에 한몫을 했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구 부의장은 최근 한 언론을 통해 성비위 사건 논란으로 의원 자질에 대한 의심과 함께 시의회의 불신임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시민협은 사회적 도덕적 논란에 휩싸인 안성환 의장과 구본신 부의장에 동반 사퇴와 함께 구 부의장의 시민과 피해자에 대한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더해 광명시의회가 시민들을 위해 일하는 새로운 의장단을 즉각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