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고민정 민주당 국회의원은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는) 학폭 무마 의혹 담임 교사 인터뷰 보도는 거짓말이라도 주장하면서도, 정작 1학년 담임 교사 참고인 채택에는 동의하지 않았다”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언론자유특별위원장이 20일 국회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언론자유특별위원장이 8월20일 국회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 의원은 8월20일 국회에서 열린 언론자유특별위원회 방송장악 및 이동관 후보자 관련 기자 간담회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가 언론장악·자녀 학폭·배우자 인사청탁 의혹에 대해 “세 가지 거짓말을 했다”라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첫 번째, (이 후보자는) 국정원 언론장악 문건에 대해서 그간 본 적도 보고받은 적도 지시한 적도 없다는 태도로 일관했는데, 청문회에서는 말이 바뀌었다”라고 꼬집었다.

고 의원은 “오전에는 언론을 통해서 그런 보도가 나온 것을 보았을 뿐이라고 하더니, 추궁이 계속되자 오후에는 ‘그런 보고서를 처음에 한두 번 가져오길래 제가 갖고 오지 말라고 그랬다’라고 말이 바뀌었다”라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당시 수사팀이 작성한 수사 보고서상에 국정원 직원들의 구체적인 진술은 언론장악 문건의 지시자로 홍보수석실을 가리키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고 의원은 “청와대 홍보수석실에서 요청했기 때문에 작성했다. 청와대 각 수석실 등 요청 부서에서 제목 및 기한을 지정해 준다. 수사 보고서상 국정원 직원의 진술이 거짓말이라는 것인가?”라고 비꼬았다.

또 고 의원은 “둘째, 아들의 학폭 무마 의혹 관련해서도 아들의 1학년 담임 선생님의 주장과는 정면 배치된다”라고 단언했다.

고 의원은 “(이 후보자의) 1학년 때 화해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고, 후보자 부인이 아들 생활기록부 지각 기록을 빼달라고 요구했다는 담임 선생님의 인터뷰 보도가 있었는데”라며 “후보자는 새빨간 거짓말이라고만 주장할 뿐 정작 담임 선생님의 참고인 채택에는 동의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고 의원은 “후보자가 떳떳했다면, 검사가 생기부를 떼어보라며 자신의 주장의 진실성을 증명하려 한 참고인과 진위를 가릴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 의원은 “셋째, 후보자 배우자가 인사청탁과 함께 2천만 원을 받았다가 돌려준 시점도 후보자와 인사청탁 당사자 간의 말이 다르다”라고 짚었다.

고 의원은 “후보자는 다음 날 바로 돌려줬다고 밝혀왔는데, 청문회 당일 돈을 전달한 당사자가 ‘한참 뒤에 돌려받았다’라고 언론에 밝혔다”라고 발언했다.

고 의원은 “돈을 전달한 당사자의 말이 사실이라면, 이동관 후보의 해명은 거짓이 될 뿐만 아니라 인사청탁과 함께 돈을 받았다가 청탁대로 인사가 이뤄지지 않자 뒤늦게 돈을 돌려줬다는 것으로 뇌물 수수에 해당된다”라고 일침했다.

이날 서동영 의원은 이동관 후보자의 18일 인사청문회 답변을 지적하며 이 후보자를 맹폭했다.

서 의원은 “아들의 학교폭력 진술서를 봤냐는 질문에 이동관 후보자는 ‘보지 않았다’고 했다. 학폭 사실을 확인하는 질문에 대해 ‘뭐 일부 있었겠죠. 당시 학폭 현장을 본 사람이 없지 않습니까? CCTV가 있는 것도 아니고’ 이런 식의 답변을 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 의원은 “이런 발언은 이동관 후보자 아들의 학폭 피해자뿐만이 아니라 전국의 학교폭력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억장이 무너지게 하는 막말이었다”라고 힐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