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 토론회 개최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정윤경(더불어민주당, 군포1) 의원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 토론회’가 17일 오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정윤경 경기도의원이 17일 오후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 토론회’에 참석해 제3기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의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정윤경 경기도의원이 8월17일 오후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 토론회’에 참석해 제3기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의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와 경기민주시민교육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해 제3기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2023~2025)을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먼저 경기도청 조태훈 평생교육과장이 제3기 민주시민교육종합계획의 추진배경, 주요 변경사항, 연도별 추진 계획 등을 발표했다. 

주제 발표를 맡은 송재영 수원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교수는 ‘시민사회가 바라본 경기 민주시민교육’이라는 주제로 발표하며, 우리나라의 민주시민교육의 현황과 제3기 민주시민교육종합계획의 시사점을 강조했다. 특히, 민주시민교육의 한국적 모델과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선언, 경기도 민주시민교육연구소 설립의 필요성을 제언했다.

첫 번째 토론을 맡은 박원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민주시민교육지원센터 박원준 센터장은 제1기 종합계획 이후 민주시민교육의 전반적인 추진과정을 설명했고, 앞으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방향을 이야기했다.

두 번째 토론을 맡은 용인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차명제 대표는 지속적인 민주시민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민주시민교육 참여자들을 위한 환경 마련 및 정치로부터 자유로운 민주시민교육연구소 설치와 거버넌스 도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세 번째 토론을 맡은 화성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오세욱 대표는 3기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에서 이야기하는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 및 지자체 간 협업을 통한 교육 서비스 제공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연도별 투자계획이 계획대로 추진돼 민주시민교육센터가 확대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네 번째 토론을 맡은 강선영 군포시민주시민교육센터장은 군포시민주시민교육센터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하며, “민주시민교육센터로 인해 도민들의 교육 기회가 확대됐다. 민주시민교육센터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종사자 인건비 기준 마련 등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날 좌장을 맡은 정윤경 의원은 “민주주의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기본 소양이다”라고 말하며 “도민의 민주시민 자질 함양을 위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민주시민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