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경감 효과 기대

[일간경기=정연무 기자] 성남시가 수도권 최초로 취약계층 반려동물과 유기동물 진료를 담당할 시립동물병원이 문을 연다.

성남시가 수도권 최초로 취약계층 반려동물과 유기동물 진료를 담당할 시립동물병원이 문을 연다. (사진=성남시)
성남시가 수도권 최초로 취약계층 반려동물과 유기동물 진료를 담당할 시립동물병원이 문을 연다. (사진=성남시)

성남시는 오는 9월 △취약계층 반려동물 진료 지원 △유기동물 진료 △인수공통감염병(광견병 등) 예찰 및 예방을 위해 시립동물병원을 수정구 수진동 수정커뮤니티센터 지하1층에 145.3㎡ 규모로 개소할 예정인 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날 시에따르면 시립동물병원은 진료실, 조제실, 임상병리실, 처치실, 수술실, 입원실(개, 고양이), X-RAY실, 상담·접수실, 대기실로 구성해 조성 공사를 진행 중이다.
 
기존 반려동물 교육 및 유기동물 입양을 목적으로 운영 중인 성남시 반려동물 돌봄센터와 같은 층에 위치해 반려동물관련 시설의 집결로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
 
운영 인력은 진료 및 처치를 전담할 수의사 2명과 수술 보조업무를 담당할 동물 보건사 3명을 채용하여 준비할 예정이다.
 
진료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거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소유의 반려동물 △장애인복지법에 의거한 장애인 소유의 반려동물 △65세 이상 노인 소유의 반려동물 △유기동물이다. 

진료비는 시립 동물병원 인근 동물병원의 평균가를 조사하여 진료대상에 따라 70%~50%까지 진료비를 감면할 계획이다.

신상진 시장은 “시립 동물병원 운영을 통해 취약계층의 반려동물 진료비에 대한 부담을 경감하여 성남시민 누구나 부담없이 반려동물을 양육할 수 있는 희망도시성남시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