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설명자료 "입지선정위원회 구성과 관련없어"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인천시가 최근 불거진 서부권 자원순환센터 예비후보지 선정 논란 관련 입지선정위원회의 구성과 영종지역 예비후보지 선정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천시가 최근 불거진 서부권 자원순환센터 예비후보지 선정 논란 관련 입지선정위원회의 구성과 영종지역 예비후보지 선정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일간경기DB)
인천시가 최근 불거진 서부권 자원순환센터 예비후보지 선정 논란 관련 입지선정위원회의 구성과 영종지역 예비후보지 선정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일간경기DB)

앞서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을 비롯한 중구의회는 중구와 동구, 옹진 3개 군구의 생활쓰레기를 모두 처리하는 시설인데 영종지역만 5곳이 예비후보지로 선정됐다며 지나치게 편중된 점을 지적하고 선정과정의 공정성에 의문을 표하며 선정 철회와 재선정해 줄 것을 강력 요청했다.

영종지역 주민들도 ‘(가칭) 영종지역 소각장 주민대책위원회’ 준비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인천시는 7월19일 자료를 통해 최근 서부권 자원순환센터(소각장) 예비후보지로 영종지역 5곳이 선정되면서 불거진 논란에 대해 공정한 과정을 통해 선정된 것으로 입지선정위원회의 구성과는 연관이 없다고 설명했다.

인천시는 하루 처리능력 50톤 이상인 폐기물소각시설을 설치․운영하기 위해 폐기물처리시설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해당 폐기물처리시설의 입지를 선정토록 하고 있다.

시는 지난 2001년 10월 군구의 추천을 받아 11월 주민대표 5명, 전문가 5명, 시의원 4명, 공무원 4명 등 총 18명으로 입지선정위원회를 꾸렸다. 

입지선정 위원 중 주민대표는 ‘폐기물처리시설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대표’로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폐기물처리(소각)시설 설치 입지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중구와 접한 미추홀구와 연수구를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폐기물처리시설의 입지 선정은 입지선정위원회의 권한으로 전문 연구기관 연구용역 등을 통해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등을 충분히 사전 검토했음을 강조했다.

또한 전문 용역기관에서 중·동구 5000여 개 공유지 등을 검토해 후보지 11개소를 입지선정위원회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입지선정위원회가 11개소에 대한 내부 논의와 토론, 입지선정위원들의 사전 동의를 거쳐 배제될 후보지 5개 씩을 각 위원들이 평가했고, 6개소를 배제하고 후보지를 선정, 최종적으로 입지선정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예비 후보지 5개소가 법적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선정됐다고 다시한번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는 앞으로도 군·구와의 협력·소통, 입지지역 인센티브 강화 등을 통해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면서 친환경적이고 안정적인 시설이 적기에 확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18일 서부권 자원순환센터 영종 예비후보지 선정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인천시 홈페이지에 올린 청원글이 3000명 이상 공감을 얻어 인천시장이 직접 답변하는 요건을 충족해 유정복 시장이 해법을 제시할 것인 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