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통해 선정과정 비합리적·불공정·불투명 지적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인천 서부권 광역자원순환센터(소각장) 예비후보지로 영종지역 5곳이 선정된 것과 관련 불공정하고 불투명했다는 지적과 함께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은 7월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부권 자원순환센터(소각장) 예비후보지, 공정하게 결정돼야 합니다’라는 글을 게시했다. (사진=인천 중구)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은 7월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부권 자원순환센터(소각장) 예비후보지, 공정하게 결정돼야 합니다’라는 글을 게시했다. (사진=인천 중구)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은 7월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부권 자원순환센터(소각장) 예비후보지, 공정하게 결정돼야 합니다’라는 글을 게시했다.

김정헌 구청장은 이번 요청이 님비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며 다만 선정과정이 비합리적이고 투명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서부권 소각장은 중구와 동구, 옹진 3개 군구의 생활쓰레기를 모두 처리하는 시설인데 영종지역만 5곳이 예비후보지로 선정됐다며 지나치게 편중된 점을 꼽았다. 이에 더해 영종 공항신도시엔 소각시설이 운영 중임을 고려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유력 후보지였던  인천환경공단 남항사업소가 인근 주민의 반발로 제외되는 등 ‘반대하면 철회’ 식의 즉흥적 결정을 지적하며 중구에 협조 요청이나 의견수렴이 없었던 것 역시 매우 유감이라며 일관성과 공정성의 결여를 지적했다.

소각시설 입지에 따른 비용부담이나 인센티브 등에 대한 홍보에 대한 아쉬움도 표했다. 김 구청장은 “어떠한 인센티브 지원이 있는지, 미입지 지자체는 얼마의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지 득실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전달해야 주민들의 이해와 동의를 구할 수 있다”라고 부연했다.

김 구청장은 “투명하지 않은 후보지 선정은 지자체 간, 주민 간 갈등을 야기함은 물론, 결국 행정력에 대한 의문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특히 영종은 다른 국제도시에 비해 교통·의료 등 기반시설이 부족한 데다, 공항소음 등의 피해를 감내해온 만큼, 일방적으로 소각장까지 설치된다면 주민들의 실망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다시 한번 인천시와 입지선정위원회에 공정하고 투명한 원칙에 입각한 후보지 선정을 강력히 요청한다”라며 “중구 역시 모두 윈윈(win-win)하는 방향이 되도록 적극 소통하고 협조할 것”이라는 뜻을 거듭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