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바로세우기 책임 다하겠다"
설훈 등 비명계 결집..계파전 '촉각'

 

이낙연 전 총리가 6월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사진=조태근 기자)
이낙연 전 총리가 6월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사진=조태근 기자)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이낙연 전 총리는 귀국 인사로 윤석열 정부를 작심 비판하며 야권 인사로서의 존재감을 드러냈다.

이낙연 전 총리는 지난 1연간의 미국 생활을 청산하고 6월24일 인천공항에 귀국했다. 이낙연 전 총리는 입국장으로 들어온 후 즉각 공항을 떠나지 않고 지지자들과 귀국 환영식을 가졌다.

그는 이 자리에서 “대한민국은 세계를 사랑을 받는 나라가 됐다. 그러나, 지금 세계는 대한민국을 걱정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나라가 국민을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이 나라를 걱정하는 지경이 됐다”라고 짚었다.

이낙연 전 총리 귀국현장으로 모여든 전해철 등 비명계 민주당 의원들.(사진=조태근 기자)
이낙연 전 총리 귀국현장으로 모여든 전해철 등 비명계 민주당 의원들.(사진=조태근 기자)

이낙연 전 총리는 “윤석열 정부에게 말한다. 모든 국정을 재정립해주길 바란다. 대외관계를 바로잡아주길 바란다”라고 윤 대통령을 저격하고 “일본에 말한다.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중지하고 대안 찾아야 한다. 미국과 중국에 말한다. 대한민국 더 존중해야 옳다. 러시아에도 말한다. 침략은 영원히 사라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한민국은 다시 바로 설 것이다. 우리 국민은 대한민국을 바로 세울 것 이다”라며 “저의 책임도 있다는 것 잘 안다. 저의 못다 한 책임을 다 하겠다”라고 연설했다.

또한 그는 공항을 떠나기 전 “이제부터는 안 떠나고 여러분 곁에 있겠다”라며 “나라가 안팎으로 어렵다. 이렇게 어려울수록 여러분같이 애국심과 절제력을 가진 국민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 저도 늘 여러분과 함께 할 것”이라는 말로 정계 복귀 의중을 드러냈다.

현재 민주당은 당대표의 사법리스크와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김남국 의원 가상자산 투자 의혹 등 당 내외에서 불거진 악재로 고비를 겪고 있다.

이재명 당대표는 혁신위원회를 출범해 이미지 개선과 당 쇄신에 나섰으나, 7명의 위원 중 두 명이 이 대표를 공개 지지선언했다는 지적하에 친명계 위원회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같은 상황에 이낙연 전 총리 귀국 현장으로 설훈·이개호·김철민·박영순·윤영찬·이병훈·신경민 의원 등 비명계 인사들이 모여들자 민주당 계파전이 수면으로 떠오를지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 전 총리는 귀국 전 독일 베를린자유대에서 한 강연 중 “내년 총선 출마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여의도에서는 이 전 총리가 총선 대신 대선을 향한 행보를 시작할 것이라 전망했다.

아울러 여의도 호사가들은 이낙연 전 총리의 본격 정계 등판 시점을 문재인 전 대통령 예방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