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오세훈 서울 시장의 강철원 정무부시장 임명은 ‘범죄자 인사’라며, 그의 총선 출마 스펙을 쌓게 해주려는 것 아닌가 의심했다.

강철원 정무부시장은 지난 2012년 파이시티 인허가 청탁대가로 시행사로부터 금품을 수수해 추징금 3000만원과 징역 10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또 오세훈 서울 시장은 2021년 4월 재보궐 선거 당시 경쟁자인 박영선 후보로부터 강철원을 캠프 비서실장으로 고용하고 있다는 지적에 “제 참모를 서울시 공직에까지 같이 들어가겠다고 했다면 혹시 문제 제기를 할 수도 있다. 아니, 선거 캠프에서 도와주는 역할도 하면 안 되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나 오 시장은 그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재보궐 선거 당선 후 강철원을 민생특보(3급 상당)로 내정해 서울시의회의와 언론의 비판을 받았다.

최근 오 시장의 측근인 오신환 정무부시장이 2024년 총선 출마를 위해 직을 내려놓았다. 이어 오세훈 시장은 논란이 예상되는 가운데서도 강철원 민생특보를 정무부시장직에 내정했다.

이같은 상황에 서울특별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임규호 시의원은 지난 5월 15일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 직원들에게 보낸 “직원들이 공정하고 청렴하게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청렴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부패없는 조직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는 ‘청렴영상메시지’를 꼬집으며 '놀라운 자기 모순'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임규호 시의원은 ‘이번 인사를 두고 내년 총선에 출마하려 스펙을 쌓게 해주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과도 연결돼 있다’고 논평했다.

아울러 일각에서는 비핵관으로 분류되는 오세훈 시장이 총선에서 자기 사람을 국회로 들여보내는 기단석 작업으로, 차기 대선 준비를 한 것 아닌가라는 분석도 나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