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박웅석 기자] 광명시 미세먼지 ‘좋음’ 일수가 늘어나고 ‘매우 나쁨’ 일수는 줄어 하늘이 맑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12월부터 올 3월 말까지 추진한 ‘제4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효과다.

광명시 미세먼지 ‘좋음’ 일수가 늘어나고 ‘매우 나쁨’ 일수는 줄어 하늘이 맑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광명시)
광명시 미세먼지 ‘좋음’ 일수가 늘어나고 ‘매우 나쁨’ 일수는 줄어 하늘이 맑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광명시)

시는 ‘제4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도안 미세먼지 발생원을 유형별로 분류해 수송, 산업 분야 등 5개 분야 13개 과제를 집중적으로 추진했다. 그 결과 동 기간 초미세먼지 평균농도는 전년과 동일한 29㎍/㎥로 최저수준을 유지했다.

특히 초미세먼지 체감지수 중 ‘매우나쁨(76㎍/㎥이상)’ 일수는 2일 감소하고 ‘좋음(15㎍/㎥미만)’ 일수는 3일 늘어났다.

수송부문의 경우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중 저공해 미조치 차량이 작년 1248대에서 올해 536대로 57.1% 감소했다. 산업부문에서는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광명시 자원회수시설의 소각량을 15% 감축했다. 

시는 드론 등을 활용해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70개소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농촌지역 및 민원 발생 상습지역의 불법소각 14건을 적발했다. 그 밖에 광명로 등 집중 관리도로 등에 친환경 청소 차량 8대를 투입해 4개월간 1만7432km에 달하는 도로를 청소했다.

시는 이번 4차 계절관리제 정책 효과를 분석하고 올해 12월에 시행할 5차 계절관리제에 이를 반영하여 좀 더 효과적이고 강화된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계절관리제 시행으로 초미세먼지 농도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며 “6월에 개최 예정인 ‘미세먼지 시민토론회’를 통해 시민과 함께 미세먼지 저감 정책과 실천 방안을 모색하여 미세먼지 걱정없는 살기좋은 청정도시 광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