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 참여 350여 명 대상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인천시는 4월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지역별 대표 어르신들 350여 명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다.

인천시는 4월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지역별 대표 어르신들 350여 명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다. (사진=인천시)
인천시는 4월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지역별 대표 어르신들 350여 명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다. (사진=인천시)

올해 인천시의 노인일자리 사업은 4만6646명의 어르신이 참여하며 순항 중에 있다.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는 인천 노인 일자리 사업은 최초로 네이버 라이브쇼핑 단독채널을 개설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달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조기등록 추진 평가에서 2년 연속 전국 1위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들은 공익활동은 1년에 12시간의 활동 교육을, 사회서비스형은 16시간, 시장형 사업단은 11시간의 직무 및 소양교육(안전교육 5시간 포함)을 이수해야 한다.

이날 교육은 산업안전보건공단 박호성 강사의 ‘사업장에서 지켜야 할 기본 안전수칙’을 주제로 산업안전보건법, 작업장 안전수칙, 사고발생별 재해예방 및 사례, 생활습관병예방 및 필수 건강관리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시 노인인력개발센터에서 추진하는 참여자 집합교육으로, 주제별 전문 강사와 교육과정으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을 제공했다. 이에 따라 규모가 작은 노인일자리 참여기관도 전문교육을 받는 기회가 보장되고, 참여하는 기관은 교육에 대한 예산 절감의 효과도 있어 참여자들은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돈이 아니라 보람을 벌기 위한 일이 필요하다”며, “노인일자리를 통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교육과 함께 회의실 밖에선 부대행사로 노인 일자리 참여 어르신들의 활동 모습이 전시됐고 어르신들의 생산품을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