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정윤 기자
홍정윤 기자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한일정상회담 내용을 두고 한국과 일본 정부의 발표가 다르다. 도대체 독도에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지난 16일~17일 1박 2일 간의 일정으로 정상회담했다. 그리고 16일 저녁에는 128년 노표 식당에서 오므라이스 만찬을 진행하며 12년 만의 한일 정상의 회담이라는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

그런데 양국간의 정상 회담 이후 일본 관방장관의 브리핑이 문제로 떠올랐다. 

일본 언론은 그의 말을 인용해 ‘ 강제동원 배상, 지소미아, WTO 제소 취소 외에 독도 영유권 그리고 위안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문제까지 정상회담 테이블에 올랐다’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대통령실과 박진 외교부 장관은 “위안부·독도 관련 논의는 없었다”라고 강경하게 선을 그었다.

그렇다면 어느 한 쪽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일단 윤 대통령을 믿어야 한다. 독도 언급은 없었다는 해명을 믿어야 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3월20일 외교당국에서 일본 측에 유감을 표시하고 재발 방지를 당부했다고 발표했다. 

또 21일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들을 상대로 무려 23분을 소요하며 “역대 최악의 한일 관계를 방치하는 대통령이 될 수도 있었다”며 “우리 국민에게 새로운 자긍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며, 우리 국민과 기업들에게 커다란 혜택으로 보답할 것”이라며 미래를 위한 결단이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양국 간 미래를 위해 해법을 들고 갔으면 일본도 성의를 표했어야 하며 그 예를 지키지 않았다면 정부는 공식적으로 항의했어야 한다.

그런데 대통령실은 양국 정상회담이라는 역사학적 사안을 일본이 우리 나라와 다르게 주장하고 있음에도 왜 공식 반박 입장문을 발표하지 않고 외교 당국을 통해 슬그머니 항의했다고 하는가.

기자는 문득 윤 대통령의 방일 이전 해양수산부가 ‘독도 지속가능 이용 및 관리 사업’ 일환인 독도 입도지원센터 예산 23억 3800만 원을 불용했다는 사실을 떠올렸다.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에 양국과의 화해를 내놓은 대승적 결단인 ‘강제 징용 피해보상 제3자 변제안’이 여론과 국민의 질타를 받을 걸 예상했다면 독도 입도지원센터를 건립한다고 발표해 물타기라도 했어야 한다. 

이쯤 되면 윤 대통령의 대의를 쫓아가지 못하는 대통령실이나 해양수산부라고 말하고 싶다.

또 대통령실은 일본이 제안한 오므라이스 만찬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고려했어야 한다. 정상회담에서는 발언 하나 하나 뿐만 아니라 만찬에 오른 건배주까지 의미가 부여되기 때문이다.

시대가 변해 이를 아는 국민들이 됐다.

이에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만찬한 렌가테이가 개업했다는 1895년에 주목했다.

당시는 동학농민혁명 2차 봉기가 일본군에 의해 제압됐으며 조선의 왕비인 명성황후가 일본 낭인들에 시해된 사건이 발생한 해다. 

뿐만 아니라 메뉴로 등장한 오므라이스에 관련해서도 렌가테이 사장의 발언 또한 조명됐다. 그는 ‘1905년 이후에 플레인 오믈렛으로 재료를 감싸는 형태의 오므라이스가 됐다’고 설명한 바 있다.

1905년은 을사늑약을 체결한 치욕적인 역사를 기록한 해다.

단순한 대입이고 음모론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양국 정상 회담을 주목하고 있다는 방증이고 그만큼 대한국민 국민들이 의문을 제기하는 회담이 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는 얘기다.

이제 결론은 간단하다. 윤 정부가 결백하다면 일본이 독도를 현안에 올릴 수 있는 방법인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에 우리가 응하지 않으면 된다.

국제사법재판소 제소에 응하는 순간 독도는 분쟁지역이 되어,  1905년 독도가 무주지여서 일본이 영유권을 가지고 있다는 계략에 말려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본에게는 애석하게도 일본의 지리학자였던 하야시 시헤이가 제작한 1802년 판 '대삼국지도(大三國之圖)에는 독도가 조선의 영토로 표기되어 있다.

하지만 정상회담 내용조차 다르게 언급하는 일본 정부이기에 또 무엇을 행할 지 모른다. 따라서일본이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한다면 아예 불씨조차 퍼트리지 못하도록 무대응해야 한다.

일본 정부가 거짓을 지어내고 농간을 부리고 있다면, 대한민국이 그 농간의 중심에서 희롱당하고 있는 것이고 그런 망언들과 모사들에 단호히 대처하면 될 일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